전주시가 올해 시민들의 먹거리 주권을 지키기 위한 농산물 안전검사가 강화하고 공공급식을 확대해 농업인들의 소득을 증대하는데 집중하기로 했다.

시는 13일 열린 농업기술센터 신년브리핑에서 ‘건강한 시민, 지속가능한 농업, 독립경제도시 전주’를 비전으로 한 농업 분야 4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4대 추진전략은 △전주시민의 식탁에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제공 △사람이 돌아오는 신 활력 농업·농촌 환경 조성 △신기술 보급 및 안전성 체계 구축으로 농업·농촌 활력 증진 △동물과 사람이 상생하는 동물친화도시 구현 등이다.

먼저 조직개편을 통해 농업기술센터를 국 단위로 격상한 시는 시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농업 신기술을 보급하고 농산물 안전 생산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센터 내 별관에 오는 9월까지 12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농산물 안전분석실을 설치해 지역 내 생산·유통되는 농산물의 사전 안전성 검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공공급식 공급의 경우 학교급식 147개소 7만4157명을 대상으로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더 많은 수요처를 발굴, 확대할 방침이다.

농업·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기능성 다겹보온커튼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시설채소 신기술과 과수 안정생산 기술, 첨단기술을 활용한 생산기반도 구축키로 했다. 농업경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는 농업기계 임대사업 활성화를 위해 농업기계 임대사업소를 증축하고 도시텃밭, 학교텃밭, 옥상텃밭 등 도시농업 실천공간도 조성할 방침이다.

송방원 전주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전주시민은 안전한 먹거리 제공으로 건강을 지키고 농민은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해 생산소득이 증대되어 행복한 도시, 독립경제도시 전주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