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불경기로 고통 받는 영세자영업자들을 위한 건물주들의 ‘착한임대료’가 전주시 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지속된 경기침체에 코로나19로 인한 관광객 감소가 겹치자 매출감소에 어려움에 처한 영세자영업자들을 위한 건물주들의 임대료 인하결정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4일 김승수 전주시장과 지역전통시장, 구도심 등 주요 상권건물주 40여명은 상가임대료 의 자발적인 인하를 중심으로 코로나19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력 선언식을 가졌다. 김 시장의 적극적인 의지와 건물주들의 자발적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현실을 감안해 적게는 5%에서 많게는 20%이상, 임대료를 낮추기로 하는 결정을 내렸다. 그동안 천정부지로 치솟기만 했던 지역주요상권 임대료가 낮아지는 것으로 실질적인 경제적 도움은 물론 지역경제 전반에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단 점에서 의미는 크다. 전주 풍남문상점가를 비롯해 모래내 시장, 전북대학교 대학로, 중앙동, 중화산동, 금암동, 송천동 등 전주시내 주요상가는 물론 전통재래시장, 인구밀집 주변지역 상가 총 135개가 참여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이와 관련 페이스북을 통해 전주한옥마을에서 시작된 ‘착한 임대인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길 바란다면서 정부도 착한임대인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힐 만큼 반향도 크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로 극심한 소비위축과 이로 인한 매출감소, 지역경제 침체의 악순환이 본격화된 시점에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자는 참뜻은 감동을 주기 충분하기 때문이다.
일단 3개월 이상으로만 기간을 정해 어찌 보면 짧은 기간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지만 위기와 고통의 가중에 대한 서로 간 공감대가 형성되고 이를 시작으로 상생에 대한 의미는 재 부각될 수 있게 됐다. 지금 흐름이 이어져 전국적으로 확산될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는 경제적 부담 해소라는 현실적 의미를 넘어 함께하는 따뜻한 사회라는 정신적 유대 공감 확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문 대통령이 의지를 밝힌 만큼 지속적인 임대료 인하에 동참한 건물주들에 대해 세제지원을 강화하는 등의 정부지원이 결정된다면 그 효과는 극대화될 수 있단 점에서 주목된다. 착한 임대료 확산이 영세업자의 부담을 덜고 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가격이 낮아져 주민들에게도 이득이 되는 선순환이 흐름이 이어지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