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9일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경제계의 건의사항을 전폭 수용하기로 했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지난 13일 개최된 코로나19 대응 대통령과 경제계 간담회에서 제시된 16개의 모든 건의사항을 수용해 신속히 후속조치를 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부대변인은 "정부와 기업이 합심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기 위한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며 "특히 비상한 시기인 만큼 실기하지 않고 긴급하게 처방해야 한다는 점에서 신속하게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경제인들은 당시 간담회에서 회식시간을 주52시간 근무제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지침을 명확히 하는 것과 중국 진출기업 방역물품 지원, 관세특혜 확대 등을 건의했다.

청와대는 “위기를 혁신의 동력으로 삼아 흔들리지 않는 강한 경제로 가는 기회로 만들기 위해 정부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업 회식의 주 52시간제 저촉 우려 해소를 위한 홍보물을 제작·배포하고, 중국 진출 기업 주재원에게 대통령의 격려 메시지도 전달한다.

또 중국 현지공장에 방역물품이 지원되며, 핵심부품 조달비용 경감을 위한 항공운임 관세를 해상운임으로 변경해 관세 특례를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피해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세제·재정대책 마련과 문화분야 한중 고위협력 채널을 통한 제재완화도 추진하기로 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