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신학기 교육현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논의를 위한 17개 시도교육감 간담회를 가진 가운데 김승환 전북도교육감과 강은희 대구교육감, 이재정 경기교육감 등이 대통령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진정세를 보이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늘어나자 “지역사회 감염 대응체계를 대폭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아이들의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이라며 교육현장도 긴장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3월 개학을 앞두고 코로나19 대응 및 학교안전관리 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김승환 전북도교육감 등 전국 17개 시·도교육감과 간담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교육감들께서 지역사회 감염 확산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적절히 대응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인 김승환 전북교육감 참석자 대표로 “코로나19에는 시도교육청이 철저히 대응하고 있다”며 “과소대응도 문제지만 과잉대응도 문제다. 불필요한 불안감의 파장이 큰 만큼 철저히 대응하되 안정감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가 학교 소독과 방역물품 구입을 위해 250억 원 예산을 우선 지원했다고 언급하고 ▲마스크, 손 소독제 등 방역 물품 충분히 비치하기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위생 교육이 철저 ▲예방수칙자료를 13개국 언어로 전달해 외국인 학생과 다문화가정 활용 돕기 ▲시도교육청과 교육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일선 학교가 긴밀히 협력해 현장의 요구가 신속히 반영될 것을 주문했다.

특히 맞벌이 가정의 돌봄교실 운영에 각별히 관심을 가져줄 것과 유치원을 포함해 휴업과 휴교에 대한 통일된 기준이나 지침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이날 대구지역 등 코로나 확진자가 늘어난 것과 관련해서는 지역사회의 확실한 ‘지역방어망 구축’ 필요성을 강조하고 ▲병원, 요양시설 등 취약시설과 교회 등 다중이용시설 방역 강화 ▲여행 및 접촉력이 없는 경우라도 의심증상시 의료진 검사 실시 등을 당부했다.

간담회에서는 교육현안도 논의됐다. 교육감들은 “이번 기회 아니면 교육개혁, 지방분권은 없을 것”이라며 가칭 ‘교육국무회의’ 개최와 ‘국가교육위원회’ 신설, 지방교육분권 확대를 건의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정책적으로 반영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면서 “입법이 필요한 것(국가교육위원회)은 총선 후 5월말 마지막20대 국회에서 한번 더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과 전국 시·도교육감의 간담회는 8년 만이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