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전북에서 두번째 확진자가 발생하고 대구·경북 지역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환자가 무더기로 발생하면서 국내에서도 지역사회 감염이 본격화됐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전 방위적인 방역체계 구축을 서둘지 않으면 걷잡을 수 없는 위기 국면을 맞을 수 있다는 심각한 경고다. 감염경로와 감염원이 밝혀지지 않은 환자가 늘면서 순식간에 방역에 구멍이 뚫릴 수 있는 최악의 상황 대비를 위해 방역의 효율성을 최대로 높이기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코로나19의 강한 전파력이 이미 예상됐던 점을 감안할 때 그동안 정부 대책이 미흡했음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 좋아질 것이란 막연하고 안이한 판단과 대책이 결국 지역내 감염확산이란 위험한 상황을 목전에 두면서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지금도 중국으로부터 하루 평균 3천여 명이 한국으로 입국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면서 국민적 불안감은 가중되고 있다.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선별진료소 관계자등 일선 진료업무 의료진들의 피로도가 누적되기 시작했고 지금의 방역체계론 사태의 효율적인 차단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말까지 나온다. 여기에 지방의 경우 환자급증에 대비한 격리병상이나 음압병실 확보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자칫 제대로 치료조차 받지 못하는 위급한 결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기우에 그치지 않을 수도 있음이다.
지역사회 확산이라는 우려했던 사태로의 진전이라는 가정아래 모든 가능성을 열고 대책을 논의해야 하는 것은 물론 감염병 차단을 위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대안을 지금 서둘러야 한다. 지역사회 전파는 가뜩이나 취약한 민생경제에 까지 걷잡을 수 없는 타격을 줄 수 있기에 더욱 우려스러운 국면이 아닐 수 없다.
중국에 대한 입국제한 확대 조치도 적극검토 할 필요가 있다. 지금 많은 국민이 극도의 공포감을 호소하고 있다. 진원지인 중국과 크루즈선에서의 집단발병이 있은 일본을 제외하면 싱가포르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많은 환자가 발생한 한국이다. 정부가 연일 강력한 대책을 강조하고 있지만 정작 가장 큰 위험요소를 방치하고 있단 지적은 그래서 나온다.
초동 대처가 미흡했고 사후 감독 역시 효과적이지 못했단 비난에 직면한 정부다. 시설이 취약한 지역 중심의 확충계획을 서둘고 보완대책 역시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 지금 한국의 감염병 실태는 이미 심각의 단계란 지적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