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열고 감염병 위기경보 최고수준인 '심각' 단계를 발령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코로나19 위기경보가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된다. 감염병 위기경보 중 최고단계다.

정부가 코로나19가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전북을 포함 전국 각지에서 지역사회 전파가 크게 늘어나는 현 상황을 엄중한 국면으로 판단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열고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는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며 “감염병 전문가들의 권고에 따라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리나라가 '심각' 단계를 발령한 것은 2009년 신종플루 사태 이후 처음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존의 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체계와 중수본 체제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하여 범부처 대응과 중앙-지자체 지원체계를 한층 강화해 대응하기로 했다. 집단 발병이 일어난 대구와 경북 청도는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19 사태가 중대한 분수령을 맞았고,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다”면서 “감염자는 최대한 신속하게 확인하여 조기 치료하는 것은 물론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와 지자체, 방역당국과 의료진, 나아가 지역주민과 전국민이 혼연일체가 되 총력 대응해야 한다면서 “규정에 얽매이지 말고 전례 없는 강력한 대응을 주저하지 말라”고도 지시했다. 신천지에 대한 특단의 대책도 언급했다.

특히 지자체장에게는 모든 권한을 써서 지역 확산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며 “최악의 상황까지 상정해 의료시설과 인력확충, 취약시설 점검 등 지자체의 방역 역량을 적극 발휘, 선제적으로 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방역 체계 속에서 철저히 관리하고 통제해 나간다면 외부로의 확산을 지연시키고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신천지를 비롯한 종교 및 일반단체, 다수의 집단 행사나 행위를 실내 뿐 아니라 야외에서도 스스로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신뢰와 협력이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길”이라며 “지나친 불안을 떨치고, 정부와 지자체, 의료진의 조치를 신뢰하고 협조해 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22일 밤 대국민 담화를 통해 종교행사 등 다수의 밀집 행사는 당부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방역활동과 자가격리, 위생용품 매점매석 등 정부의 조치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해 나가겠다고도 강조했다.

한편 이런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정부에 공식 요청했다.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3월17일까지 여야가 추경을 신속 심의하겠다는 방침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