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사태 조기 수습을 위해 25일부터 대구·경북지역에 내려가 직접 방역관리를 진두지휘한다.

정 총리는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대구·경북 코로나19 확산 상황은 단순이 지역의 문제를 떠나 국가적 문제“라며 중앙과 지방을 넘어선 범정부적인 총력 대응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전날 이뤄진 감염병 위기 경보 최고수준인 ‘심각단계’ 격상과 관련해 “그동안 코로나19에 대해선 해외 유입차단을 하는 동시에 국내 전파 방지하는 '봉쇄작전'으로 운영했다. 지난주 후반까지의 정부 정책은 그렇다”면서 “그러나 지난주 후반부터 특정 지역, 특정 집단을 중심으로 지역 전파가 시작됐다. 정부는 확산 가능성을 대비해 선제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는 치명률은 낮지만 전파 속도가 빠르고 많은 사람에게 발병되는 특성이 있는 만큼 신속하게 확진자를 파악하고 격리·치료해야 한다”면서 정부의 신속한 대응에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정부는 전날 코로나19 위기경보를 격상하면서 범부처 대응 컨트롤타워격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정 총리를 본부장으로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과 진영 행안부장관이 각가 중대본 1, 2차장을 맡았다.

한편 정부는 이날 감염병 ‘심각’ 단계 전환에 따라 대국민 예방수칙을 개정했다. 개정 수칙에는 코로나19 의심 중상이 있는 경우 외출을 삼가고 집에서 휴식을 취하며 경과를 관찰하라는 지침이 담겼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사람은 등교와 출근을 자제해 달라”며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에 있는 사람은 외출하거나 다른 지역 방문을 자제하고, 격리조치 중인 사람은 의료인, 방역 당국의 지시를 따라 자가격리 수칙을 이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