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악취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내 주요 악취배출사업장에 저감시설 기술을 지원한다.

도는 악취저감 정책이 도정 10대 핵심프로젝트로 관리되는 만큼 악취로 인한 생활불편 최소화에 역점을 두고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25일 도에 따르면 효과적인 악취저감을 위해 악취배출 지점에 대한 적정 관리방안 및 악취 배출원별 맞춤형 저감시설의 설치·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주요 악취배출사업장 25개소를 선정해 전문가 컨설팅 등 기술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내 악취 저감시설 설치사업 대상은 총 81개소로 이중 악취 민원이 매년 3회 이상 발생한 업체 가운데 시·군 추천을 받아 우선 선정했다.

이를 위해 학계 등 악취분야 전문가 4명으로 구성된 기술지원단을 운영한다. 지원단은 1개소당 2회 이상의 방문을 통해 악취 배출지점에 대한 적정관리 방안 및 악취저감시설의 설치·운영방법 등에 대해 컨설팅하고 저감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악취 저감시설 설치 전·후로 구분해 컨설팅을 진행하며, 오는 3월말까지 현장 방문을 통해 악취 배출지점에 대한 문제점 및 저감시설 설치 타당성 등을 검토해 적정 저감 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 저감시설 설치 후에는 시설 관리 운영방법 등에 대한 기술을 전수하는 것을 비롯해 상황에 따라서는 횟수에 상관없이 중점컨설팅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악취 민원 다발 사업장 25곳은 돈사 11곳과 가축분뇨 재활용 시설 8곳, 대기배출사업장 4곳, 폐기물 재활용 시설 2곳 등이다.

나머지 56개 사업장의 경우 한국환경공단이 운영하는 악취기술지원 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김인태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올해 주요 악취배출 사업장을 대상으로 90억원(자부담 포함) 규모의 악취저감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라며 “악취는 바람 등 기류에 따라 개인별로 느끼는 정도가 달라지는 감각 공해인 만큼 기술지원을 포함한 맞춤형 악취저감대책이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