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대구, 경북 지역 방문자 관련 대처를 하지 않은 걸로 드러났다.

대구에서 군산을 찾은 2명이 확진 판정을 받는 등 선제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 해당 지역 방문 시 신고하란 공문만 전했을 뿐 현황을 파악하지 않았다.

심지어 기숙사가 있는 전국단위모집 학교의 지역별 학생 수도 확인하지 않았다.

27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4,5번째 확진자는 대구에서 군산 아들집을 방문한 건데 군산 아들의 경우 유초중고에 다니는 자녀가 없다는 설명이다.

24일에는 ‘청도대남병원(장례식장 포함)과 신천지 대구교회를 다녀온 학생, 교직원, 학부모는 그 사실을 해당 학교와 가까운 보건소로 신고해 줄 것’을 공문으로 안내했다고 했다. 숫자는 파악하지 않았단 설명이다.

공동체 생활을 하는 기숙사 보유 학교 현황도 조사하지 않았다. 도내 기숙사를 갖춘 전국단위모집 학교는 33곳(중 10곳, 고23곳)이고 기숙사에선 전국 각지 학생 4천여 명(중 987명, 고 3천 126명)이 생활한다.

개학이 일주일 연기됐다곤 하나 개학과 동시에 기숙사를 사용해야 할 수 있음에도 해당 지역 거주자를 알 수 없단 입장이다. 나이스상 고교 확인 시 대구, 경북 출신 학생(일반고 포함)은 약 70명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개인정보보호가 강화돼 학생 출신지를 일일이 확인할 수 없다”며 “나이스로 집계했으나 전국단위모집고와 일반고가 혼재돼 확실치 않다”고 답했다.

코로나19가 대구, 경북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하고 지역에서도 이 같은 사례가 발생했음을 고려할 때, 안일한 대응이란 지적이다.

해당 지역 방문자를 미리 파악하고 이들 중 유증상자 대상으로 관리한다면 감염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단 이유에서다.

실제로 경기, 제주, 충남, 충북 등 다른 시도교육청은 학교 구성원 대상 대구 경북 방문자를 전수조사한뒤 14일 자가격리 같은 조치를 취했다.

도내 대학에서도 현황을 조사하고 일부 대학에선 방문자를 14일 동안 등교중지한다.

대학 관계자는 “감염 전파가 잘 되기 때문에 초기대응이 중요하다. 대구, 경북에 갔다온 이들도 중국인 유학생처럼 전수조사해 따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전북교육청도 전수조사를 진행, 앞서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졸업식과 입학식 개최 여부 번복, 확진자 참여 토론회에 다녀온 도내 교직원 무대응하다 자율보호 권고. 대규모 연수와 행사 진행하다 잠정연기(28일 학교운동부지도자 연수)…매번 뒷북 대응하는 데 대한 원인도 묻는다.

과잉대응하지 말란 도교육청 입장이 기본적인 대비마저 가로막는 거 아닌지 되묻는다. 실제로 국가 위기경보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전북교육청 비상대책반도 비상대책본부로 올라가고 수장도 부교육감에서 교육감으로 바뀌었다.

하지만 매일 여는 관련 회의는 여전히 부교육감이 주재하고 교육감은 지금까지 4번 주재한 걸로 알려졌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전수조사는 하지 않지만 전북도와 핫라인을 가동해 상황발생 시 즉각 대응하고 있다”며 “주말에도 각 실과에서 3명씩 비상근무하고 학교 마스크 구입(학생 1인당 7매)을 위해 5억 8천만 원을 투입한다. 교직원 연수는 대개 끝났고 신학기에는 없다”고 답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