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확대 중대본회의를 겸한 국무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코로나19 확산 속에서 마스크 공급 차질이 계속되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국민께 매우 송구하다”며 사과했다. 또 “국가 전체가 감염병과의 전쟁에 돌입했다”며 엄중한 국면임을 강조하고 정부 모든 조직을 ‘24시간 긴급 상황실체제’로 전환해 방역과 경제에 대한 비상 대응 태세를 더욱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확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겸한 국무회의에서 마스크 부족 문제와 관련 “과연 절실한 문제로 인식했느냐”며 관계 부처 장관들을 강하게 질책하고 현장을 찾아 국민이 체감할 방역과 민생 해법을 찾을 것을 주문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마스크 공급 해결을 위해 ▲생산물량 확대지원 ▲공평한 보급방안 강구 ▲공급상황 투명한 홍보 등의 방안도 제시했다.

비상경제시국의 경제 충격을 완화를 위한 추가경정예산 등 과감한 재정 투입 필요성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성패는 속도에 달렸다”며 “정부와 지자체는 추경이 통과하면 바로 현장에서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국회에는 정치적 이해관계를 넘어 경제활력을 위해 대승적으로 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4일 임시 국무회의를 거쳐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한다. 추경이 통과되면 30조원의 직간접적 재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신천지 신도들의 집단 감염과 대단히 이례적인 높은 감염률이 우리 방역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며 “대국 경북의 위기는 최고조에 달했고 국가 전체가 감염병과의 전쟁에 돌입했다”고 심각성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모든 조직을 24시간 긴급 상황실체제로 전환해 가동하고 방역과 경제에 대한 비상 태세를 더욱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서 온 국민이 힘을 모으는 수밖에 없다.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며 “불안과 분열을 증폭시키는 것을 자제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일명 '코로나 3법'(감염병 예방·관리법, 검역법, 의료법 개정안) 공포안을 비롯해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을 위한 소방공무원법 개정안 등이 심의 의결됐다. 또 코로나19에 따른 지역고용사정 악화 등 취약계층 지원 등을 위한 '코로나19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 사업' 추진계획도 의결됐다.

회의는 대구 중대본 현장의 정세균 국무총리와 진영 행안부장관, 박능후 복지부장관과 정부 서울·세종청사의 각 부처장관 등 국무위원들, 그리고 전국 17개 광역단체장이 화상으로 연결돼 진행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