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신천지예수교회 증거장막성전(신천지)에 대한 강제수사가 필요해 보인다. 신천지 대구교회가 국내 코로나19 확산의 중심으로 떠오른데 이어 부실한 신도명단 제공,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의 불성실한 기자회견 등을 볼 때 자발적 협조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찰에 신천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지시한 것은 당연하다.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강제수사 당위성을 밝혔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신천지가 제공한 신도 명단을 믿을 수 없다는 점이다. 추 장관은 대구와 광주, 부산에서 정부가 확보한 명단에 없는 신도가 추가로 발견되고 있다고 했다. 전북의 경우 송하진 도지사는 정부가 제공한 신천지 명단과 현장에서 파악하는 현황에 큰 차이가 있다며 적극적이고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실제 전북도는 정부로부터 1만3260명의 명단을 받았지만 도민들의 제보를 통해 700명이 넘는 명단을 새롭게 확보했었다. 신천지 시설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다. 신천지에서 밝힌 것과 달리 서울에서는 200개소를 확인했고 대구도 9곳을 추가로 확인했다. 신천지의 비협조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려는 행정력이 낭비되면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에 큰 방해가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신천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미래통합당 등 일부 야당이 반대하고 있다. 코로나19 정국에 몰린 정부가 신천지 압수수색으로 여론을 돌리려고 한다는 주장이다. 총선을 앞둔 지금 야당으로서는 국가운영을 책임진 정부를 무능하다고 몰아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점에 동의한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정부의 구체적 노력을 막는 것은 옳지 않다. 지금 우리나라는 코로나19로 큰 위기에 빠져 있다. 최소한 코로나19에 대응에 관해서는 여야가 있을 수 없다. 국민건강과 안전은 정쟁에 이용돼서는 안 되는 가치다. 국민들이 압수수색을 바라고 있다. 추 장관이 이날 리얼미터 여론조사를 근거로 ‘신천지 압수수색의 필요성은 국민의 86% 이상이 찬성’한다고 밝힌 것은 이 때문일 것이다. 여당에 대한 공격은 이어 가더라도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노력에는 협조하는 것은 마땅하다. 총선보다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돌아볼 때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