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구에서 신천지 교인에 대한 코로나19 전수검사가 마무리되면서 급증했던 확진자 수가 줄어들고 있다. 이에 WHO(세계보건기구)는 물론, 미국과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등의 유력 언론들이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을 국제적 성공 모델로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기껏 잡혔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대구 신천지 교회에서 다시 시작되면서 전국으로 크게 확산됐던 지난달 기억을 떠올려 본다면 우리는 이번 대구에서의 점검을 소홀히 마칠 수 없다. 바이러스 보균자가 단 몇 명만 빠져나가 다시 모임이나 예배 등에서 바이러스를 확산시킨다면 더욱 큰 혼란을 맞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정부 전 부처와 기관의 적극적 대처가 중요하다 하겠다.
최근 정부가 행정조치 방식으로 신천지로부터 신도 명단과 예배 출석 기록 등을 확보하고 나섰지만 검찰의 강제수사 필요성은 여전하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역학조사에서 신천지 신도와 교육생 명단 등은 중요한 조사 대상이다. 신천지 측은 처음부터 협조적이지 않았다. 처음 제출한 명단과 추가 명단, 교육생 추가 명단 제출 등 줄곧 방역 작업에 혼선만 줬다. 그래서 국민은 불안하다. 의심자 명단을 정확히 파악해야 감염원을 제대로 파악하고 방역대책도 제대로 세울 수 있다.
정확한 정보파악에 지자체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아직도 지자체별로 신도 명단 및 예배출석 기록, 시설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연락 두절된 신도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신천지의 종교적 특성을 감안한다면 이번 기회에 정확한 조사를 마치고 일반 국민 조사로 넘어가야 한다. 일반국민들의 경우 자신의 병을 숨기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신천지 교인들은 일반 언론 발표를 선악과로 여겨서 방송과 신문을 보지도, 믿지도 않도록 교육받았다고 한다. 결국 강제조사가 필요하고, 신천지 지도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이끌어내야만 전수조사가 가능해진다.
전례 없는 국가 위기 상황에서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모든 정부 부처와 지자체, 온 국민이 힘을 모으고 있다. 사람들이 집에 갇혔고, 주식이 폭락하고, 아이들 때문에 맞벌이 부모들이 죽을 노릇이다. 수출입이 막히고, 자영업자들이 큰 고통을 겪고 있으며, 국민들 또한 불안함과 공포에 화가 난 상태다. 그런데 8일 신천지 무증상 교인들의 자가격리 해제가 예정돼 있다. 무증상자 중에서도 높은 확진비율을 보였던 신천지인데, 국민은 불안하다. 이런 상황에서 과연 검찰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 그 무엇보다 중요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검찰 역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검찰이 신천지 주요 간부진들을 불러 조사하고 압수수색한 명단으로 진위를 확인한다면 방역에 도움이 되고 국민 우려도 조금은 가실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