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역에서의 확진자 감소가 시작되면서 안정세를 찾아가는 듯 했던 코로나19가 수도권에서의 대규모 감염사례 발생으로 다시 위기감은 고조시키고 있다. 제3차 감염병 확산으로 이어질 수도 있단 지적까지 나온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지역에서의 집단 감염사태는 자칫 수도권과의 빈번한 교류가 이어지는 지방도시 모두를 위험하게 할 수 있단 점에서 긴장의 도를 더하게 한다.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콜센터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사례는 확진자가 90명을 넘기면서 지금까지 서울에서 발생한 최대 규모로 집계되고 있다. 더구나 근무자들의 거주지가 경기·인천·서울로 퍼져있고 밀접 접촉자인 가족들까지 더하면 수도권 전역이 이들의 확정 동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상태다. 특히 박원순시장은 건물 11층 콜센터 근무하는 직원 207명중 2명이 신천지 교인이라면서 이들이 아직은 음성판정을 받았지만 좀 더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확진여부를 떠나 또다시 신천지냐는 말이 나올 정도다.
더욱이 정부가 전국의 산발적인 집단감염 우려 시설로 분류하고 있는 요양병원 등의 종사자와 간병인 21만여 명 중 선별검사를 받지 않은 신천지 신도가 1363명에 달한다고 확인했다. 그리고 이중 전북도내 요양시설에 종사중인 104명의 신천지교인 들이 코로나19 미 검사자로 드러났다. 서울을 비롯해 전국의 산발적인 집단감염 시설 대부분에 신천지교인이 포함돼 있다는 것만으로도 국민적 불안이 가중되는 현실에서 검사대상자들이 이를 기피한 채 집단감염 취약 시설에 연관을 맺고 있다니 참으로 심각한 위협이 아닐 수 없다.
당장 철저한 격리와 관리가 시급한 대상자일수도 있는 의심자들이 협조를 기피하면서 위험을 키우는 상황을 방치해선 안 된다. 도에서도 중앙에서 전달받은 104명 명단을 시군에 보내 즉각 대조작업을 벌이는 등 대응에 나섰지만 이 명단 외에도 드러나지 않은 미검진 대상자를 걸러내는 작업이 시급한 현안이 되고 있다.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채 가져보기도 전에 또다시 재 확산이란 재앙을 맞아선 안 된다. 보다 촘촘하고 적극적인 빈틈없는 방역태세와 함께 정부나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검사나 사후관리를 방해하고 기피하는 행위에 대한 강력한 조치가 시급하다. 자발적인 협조가 최선이지만 이를 거부한다면 강제하고 처벌해서라도 반드시 차단해야 하는 코로나19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