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여파로 경제적 타격이 커지는 가운데 경제주체들과 만나 경제활력을 위한 민관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11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오는 18일께 경제관련 정부 부처와 재계, 여당과 경제단체장 등 경제주체 간담회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3일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대기업 총수들을 만나 세제 감면, 규제특례 등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기업의 투자와 혁신을 돕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또 전날에는 해외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의 경제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한국인 입국제한 조치를 취한 국가들과 협의해 기업인의 예외적 입국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코로나 집단 감염 등 추가 확산 가능성으로 여전히 방역에 긴장을 늦추지 않으면서, 현장을 목소리를 듣는 경기 회복을 위한 행보도 지속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청와대는 방역과 경제살리기의 투트랙을 유지하고 있다.

다음 주 예정된 간담회에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산업부, 중기부, 고용부 등 경제관련 부처 장관과 청와대 김상조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등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계에서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등 주요 경제단체장이 참석하고, 여기에 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기업은행 등 주요 국책은행 은행장과 코로나19 사태로 피해가 큰 소상공인 등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이날 국회에서 당정청 회의를 갖고 대구·경북을 비롯한 전국의 소상공인과 자영업의 자금 애로를 덜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추경의 증액과 소상공인 지원사업 신설을 검토하기로 했다. 국회는 코로나 추경안 심의를 오는 17일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