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품귀 현상을 개성공단 재가동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정부가 “현실적 여건을 고려해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12일 ‘개성공단을 재가동하면 하루에 면 마스크 1천만 장을 생산할 수 있다’는 일각의 주장과 관련해 “모두 가정에 근거한 것”이라며 과거 모든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이 마스크만 생산한 선례가 없어서 정확한 생산량을 추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실적 여건 중 하나로 북한이 국경을 차단하고 방역하는 사정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취지는 공감하지만 공단을 가동할 여건을 종합적이고 신중하게 살펴야 한다는 뜻을 강조한 것이다.

실제 개성공단 입주 기업 중 마스크 생산 업체는 1곳이며, 나머지는 봉제공장 70곳이어서 계산상 가능한 것과 실질적 가능한 것은 별개 문제라는 게 이 당국자의 설명이다.

또 개성공단을 재가동하려면 남북간 협의와 대북제재 문제가 먼저 해결되어야 한다. 통일부 당국자는 “공단 재가동에 시간이 얼마나 걸릴 지는 직접 현장을 봐야 가능하고, 3만 명 이상의 북측 근로자 문제는 북측과 협의해야만 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전 원내대표와 정의당 윤소화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마스크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개성공단에서 마스크와 방호복을 생산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통일부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정부의 대북지원과 관련해서는 국내와 북한의 상황, 국제 동향을 봐가며 종합적으로 판단해 나가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