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언으로 경제와 금융시장 충격이 현실화되자 정부에 ‘전례 없는’ 파격적인 경제대책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따라 추가경정예산(추경) 증액을 비롯해 정부가 2차 추경을 포함한 추가적인 현금성 지원책이 나올지 관심을 모은다. 또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위한 금융지원책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그리고 이례적으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까지 참석시켜 경제금융 긴급 점검회의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지금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나 사스(중증호흡기증후군)와는 비교가 안 되는 비상경제시국”이라고 규정하고 ”정부는 과거에 하지 않았던 대책을, 전례 없는 대책을 최선을 다해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글로벌 경제 위축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엄중한 인식을 공유한 것이다. 이에 맞춰 금융위는 회의 직후 증시폭락으로 인한 추가 하락을 막기 위해 6개월 간 공매도를 금지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대구·경북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복구비의 50%를 국비로 지원한다. 자연재해가 아닌 감염병으로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된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18일에는 청와대에서 경제주체 초청 원탁회의를 주재한다.

경영계 뿐 아니라 학계와 금융, 노동계 그리고 소상공인까지 각 분양 경제주체들에게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