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사태의 장기화로 인한 도내 영세자영업자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골목상권 붕괴로 휴폐업이 속출하고 있고 경영난에 빠진 소상공인들의 긴급대출 상담 줄이 이어지면서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는 것이다.
전북의 경우 올 들어 지난 3월 초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상담 건수만 9천600여건에 달했고 이들이 필요로 하는 자금규모도 3천800여억 원에 달했다. 코로나19사태가 급속히 확산되는 시점이었던 2월초 이후 상담은 더욱 급증했고 도를 비롯해 정책자금 지원을 취급하는 기관들이 올 해 전북에 지원하려고 확보한 예산 1천200억 원보다 무려 3배나 많은 수요가 몰렸다. 생산라인 가동이 원할 치 못한 중소기업들도 고통을 호소하기는 마찬가지다. 당장 급한 불을 끄기 위해 긴급 경영안전자금 상담건수 170여건에 대출요청금액만 420억 원이었다.
지역경제 버팀목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사상 유례가 없는 위기에 처한 것으로 보다 강력한 특단의 지원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줄 폐업과 도산은 불가피한 수순이 될 전망이다. 전북도가 심각성을 감안해 총4천300억 원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추진, 소상공인 점포임대료를 비롯해 공공요금, 종업원인건비 등의 직접지원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부가 추경을 편성하고 지자체가 지원확대에 나선다고 한다. 대구경북지역은 긴급재난지역으로 까지 선포하고 정부가 직접 개입에 나서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현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필요한 자금의 적기공급이 중요함에도 정부나 지자체의 발표와 달리 현장에서 느끼는 지원속도는 너무 더디다. 몰리는 대출수요에 금융기관의 심사가 느려지면서 나타나는 불기피한 상황이라고 하지만 당장 하루가 급한 소상공인들에게 하루는 폐업이냐 연명이냐를 결정짓는 급박한 순간이기 때문이다.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금융지원이나 부양책의 성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적기 공급이다. 코로나 19로 인해 모든 경제시계가 멈췄다 해도 과언이 아닌 지금 ‘하루 버티기도 힘들다’는 말을 흘려들어선 안 된다.
수조원대의 자금을 지원한다고 하지만 당장 수백만 원을 제때 구하지 못해 가게 문을 닫아야 하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들에겐 희망고통일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특단의 대책, 긴급지원, 총력대응을 한다고 하지만 이모든 정책이 현장에 반영되기까지의 절차나 과정이 바뀌지 않는다면 이는 없는 정책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