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을 비롯한 초·중·고등학교의 3차 개학 연기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오는 23일로 개학을 연기했지만 아직도 전국에서 소규모 지역감염이 잇따르면서 학부모들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감염병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지금 집단생활을 해야 함에도 통제가 쉽지 않은 학교 특성상 자칫 감염병에 노출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의 예방적 차원에서라도 개학연기는 설득력을 얻어왔다.
이미 23일 개학한다 해도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겠다는 학부모들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학교가 문을 연다 해도 제대로 된 수업이 이뤄질 수 있을지 불투명하고 단순히 수업일수를 맞추기 위한 무리한 개학으로 자칫 자녀들이 심각한 위험에 처할 것을 우려해서다.
실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지난 13일 전국 18세 이상 505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 시점을 오는 23일 뒤로 늦추는 방안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67.5%였던 반면  학사 일정 혼란을 막기 위해 23일 개학해야 한다는 응답은 21.9%였다.
더구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발표한 지난 16일 0시기준 19세 이하 확진자는 517명이었다. 전날보다 7명이 늘었고 이중 10~19세가 432명이었다. 교직원 확진자도 12일 기준 93명이 확인되고 있다. 23일 개학이 불안한 이유다.
그간 두 차례 개학이 연기되면서 나타나는 부작용을 모르는바 아니지만 그렇다고 학생들이 위험에 처할 수도 있는 만일의 사태를 무시해서는 안 될 일이다. 그 어떠한 위기와 급박한 현실이 닥친다 해도 자녀들은 물론 국민적 건강과 이를 바꿀만한 위급한 상황은 없기 때문이다.   후속대책이 시급해 졌다. 지금까지의 개학연기 만으로도 아이들을 가정에서 돌봐야 하는 학부모들의 부담은 상당하다. 온라인 교육을 강화하고 가정에서의 생활교육을 위한 통신활동을 지원하고 있다지만 실효성에 대해 벌써부터 논란이 일고 있다. 대학입시가 차질을 빚는 것은 물론 법정수업일수 감축, 맞벌이 부부들의 자녀 돌봄, 학원 방역과 운영 등이 재차 현안이 될 전망이다. 교육적, 사회적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교육 불안 해소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보완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