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제안하면서 코로나19의 국제 협력이 시동을 거는 분위기다.

지난 13일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를 주요 20개국 정상 간 회상회의를 통해 공동대응하자고 제안했고, 미국과 프랑스가 호응하며 적극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따라 곧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간 화상회의에서 이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16일 G20 화상 정상회의 제안에 대해 “우리 감염병 대응 방법을 상대국이 원하면 공유할 목적도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각국이 경제 회생과 위기관리를 위한 국제 공조가 있어야 한다는 차원”이라며 강민석 대변인을 통해 전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적 협력과 연대를 강조한 것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도 “우리는 이번 코로나19의 국제적 확산을 통해 초국경적인 협력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절감했다”며 공동대응의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특히 G20 화상 정상회의가 열리면 입국이 제한된 나라에 각국 기업인이 건강확인서를 소지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제안할 예정이다. 개별 국가들과의 외교 협상이 쉽지 않지만 정상회의를 통한 국제 공조로 기업인의 해외활동을 보장해 글로벌 경제 충격을 최소화하자는 취지로 보인다.

청와대는 “세계가 투명하고 개방적이며, 민주적 절차라는 우리 정부의 코로나 대응 3원칙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제안한 G20 화상 정상회의 성사를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