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감염 경로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고 있다. 진정세에 접어든 대구·경북지역과 달리 수도권과 전국지자체에 산발적인 집단감염세가 멈추지 않는 것은 물론 감염경로가 불투명한 사례까지 나타나면서 정부와 지자체의 보다 체계적이고 강도 높은 규제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서울 구로구 콜센터 집단감염에 이어 경기도 일대의 소규모 교회에서의 예배강행으로 인해 수도권지역 2개 교회에서 60여명의 신도가 코로나19게 집단 감염되는 태가 발생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아직도 전체 교회의 33%정도가 오프라인 예배를 보고 있다고 분석하고 산발적 집단감염을 초래하는 집단예배를 당분간 자제해 달라고 촉구했다. 종교계 대부분이 사태의 심각성은 인식하고 온라인을 통한 종교 활동으로 전환했음에도 아직도 일부 시설의 경우 이에 동참하지 않으면서 위험도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헌금 등을 통해 운영되는 교회 특성상 오프라인 주말예배가 필요한 교회가 절대 다수란 점에서 이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협조가 따라주지 않는 한 집단감염 우려는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고 이는 전북도 예외는 아니다.
여기에 주말 시간대를 이용해 불특정 다수의 젊은이들이 모이는 클럽 등이 여전히 성업 중이고 학교개학이 다시 연기되면서 PC방 등에 갈 곳 잃은 학생들이 모여들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최근의 집단발병 사례 대부분이 닫힌 공간에서 밀접접촉 한 주변인에 의해서 전염되고 있어 단 한명의 확진자만 있어서 순식간에 수십 명을 감염시킬 수 있기에 걱정이 배가 되는 것이다.
확진자가 되면 자칫 순식간에 사망에 이르게 되면서 국가를 최악의 재난으로 몰고 가고 있는 코로나19다. 감염이 되는 순간 나 자신이 위험해 지는 것은 물론 건강이 취약한 이들에게 이를 전파할 경우 나로 인해 누군가가 죽음을 맞을 수도 있다.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심각한 상황엔 ‘나’가 아닌 ‘우리’가 우선해야 하는 이유다. 
당장 시급하지 않은 행사를 최대한 자제하고 일반인들 역시 다수가 모이는 행사에는 가급적 참석하지 않아야 한다. 정부나 지자체 역시 권고나 협조 등을 요청하는 소극적인 행정지도 등이 효과가 없다는 판단이 내려진다면 무리가 있더라도 보다 강도 높은 규제조치를 취해야 한다. 지금 다시 방역망이 뚫리면 지난 두 달여의 모든 국가적, 국민적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게 됨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