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대통령이 직접 진두지휘하는 ‘비상경제회의’가 가동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지금의 상황은 금융분야의 위기에서 비롯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더욱 심각하다”며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특단의 대책과 조치들을 신속히 결정하고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비상경제회의’는 코로나로 촉발된 글로벌 경제충격에서 위협받는 국민 경제를 구하기 위한 사실상의 ‘경제 중대본’인 셈이다.

문 대통령은 오는 19일 첫 회의를 갖는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유례없는 비상상황에 맞춘 전례 없는 대책을 강구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금의 비상국면을 타개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떤 제약도 뛰어넘어야 한다.”며 “이것저것 따질 계제가 아니다. 실효성 있는 방안이라면 그것이 무엇이든 쓸 수 있는 모든 자원과 수단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날 여야가 합의한 코로나 추경과 관련해 “추경이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특단의 지원 대책이 파격적 수준에서 추가로 강구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 내수 위축은 물론 세계 경제가 침체로 향하는 상황에서 우리 경제와 민생을 지키기 위해서 불가피하다면 더한 대책도 망설이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2차 추경을 비롯해 재난기본소득 등의 경제대책이 나올 가능성이 커졌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시국의 경제 대책이 “가장 힘든 사람에게 먼저 힘이 돼야 한다”며 “정책의 우선순위를 분명히 해서 재난으로 인한 고통이 불평등한 고통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라”고 강조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비상경제회의의 구체적인 운영 방식이나 인적 구성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