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4월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 안전을 위해 전체 투표소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선거 당일 유증상자도 투표할 수 있도록 임시기표소를 설치한다.

정부는 18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선거지원 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확산 속에 4·15총선을 차질 없이 치르기 위한 준비상황과 향후 대책을 점검했다.

정 총리는 “공명선거와 함께 투표소에서의 유권자 안전확보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며 “국민들에게 안전에 대한 믿음이 생겨야 투표율이 높아질 수 있고, 이를 위해 국민들에게 관련 대책을 적극 설명하고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거관리위원회가 코로나19 확진자 등의 투표를 위해 준비한 거소투표 및 사전투표소 설치 등의 대책이 원활하게 집행되도록 적극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투표장 방역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투표소 내에 별도 동선으로 이상증상을 보이는 유권자도 투표할 수 있는 임시기표소를 설치·운영하기로 했다. 재외국민 재외투표소 방역과 봉쇄령이 내려진 이탈리아나 이란 등의 지역에서의 재외투표 대책도 마련한다.

또 공직선거법 개정에 따라 만 18세 선거권자가 혼란을 겪지 않고 투표에 참여를 안내하고, 온라인 허위사실 작성 및 유포자는 신속하게 검거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선거를 앞두고 공직자의 선거중립 의무를 강조하며 공직기강 확립을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