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사민정 주요 경제주체 초청 원탁회의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노사민정이 모두 참석한 경제주체 원탁회의를 열고 코로나19로 인한 비상경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연대와 협력의 힘’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아주 엄중한 상황”이라면서 "코로나19 장기화로 보건과 경제 위기가 한꺼번에 위협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는 수요와 공급의 동시 충격, 실물과 금융의 복합 위기를 야기해 모든 산업 분야가 위기 상황이고,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하고, 정부의 지원 대책에 더해 '범국가적 연대'로 위기 극복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모범적 연대의 사례로 전주에서 시작된 임대료 인하 운동도 재차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선제적이고 과감한 추가 대책을 이어나가고 금융시장의 안정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책의 ‘속도’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추경을 포함해 32조원에 달하는 지원 등 지금까지 마련된 여러 대책의 집행을 신속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추가 대책도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시에 마련해 신속하게 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긴급 경영안정자금 등이 서류 절차로 지연되지 않도록 은행창구 등 현장의 빠른 대응도 주문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어둠속에 더욱 빛나는 우리 국민의 저력”이라며 “지금 우리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지만, ‘마음의 거리’는 더욱 좁힐 때”라고 거듭 연대를 호소했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부총리는 비롯한 정부 관계자와 경영계, 금융계, 소상공인, 시민 대표가 두루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노동계를 대표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위원장도 나란히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19일 첫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