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 유권자들은 4·15총선에서 지역 최대 시급 현안으로 ‘전주·완주 통합’을 꼽아 총선 후보자들이 어떤 방안을 제시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군산지역 유권자들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익산지역은 ‘KTX역세권 확대 개발’ 및 ‘식품산업 발전’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1순위로 선택했다.

4·15총선을 앞두고 전라일보와 전북도민일보, 전주MBC, JTV전주방송이 공동으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3월 13일부터 14일까지 실시한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지역 현안’ 여론조사에서 전주지역은 ‘전주·완주 통합’을 꼽았다.

선거구별로는 모든 선거구(전주갑 27.8%, 전주을 22.1%, 전주병 30.5%)에서 이 문제가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선택됐다.

전주시와 완주군의 행정구역 통합은 지난 1997년, 2009년, 2013년 등 세 번째 시도를 했으나 연속 무산된 바 있다. 당시 완주군민들은 주민투표를 통해 통합 이후 완주가 전주에 일방적으로 흡수될 것이라는 강한 우려를 표출했다.

또한 농업, 복지, 교육 등 대부분 분야에서 통합 이후가 현재보다 낫다는 보장이 없다는 확신으로 불확실한 미래보다 변수 없는 현재를 선택했다는 분석이다.

때문에 이미 3차례나 무산된 정치적인 인위적 통합을 넘어 자연스런 생활권 통합 이후 행정적 통합을 진행하기 위한 후보자들의 각종 통합 협력사업 방안 제안 등이 필요해 보인다.

군산시의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응답자의 30.1%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꼽았고 새만금 개발 가속화와 전기차 생산기반 구체화, 제조업 재도약 기반 구축이 뒤를 이어 경제난 극복을 요구하는 민심이 강하게 드러났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지난 2017년 11월 가동 중단 이후 재가동 문제가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최근 조선 시황 개선으로 현대중공업의 수주 물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안정적인 물량을 수주해야 해 군산조선소 재가동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익산지역 응답자들은 ‘KTX역세권 확대 개발’ 및 ‘식품산업 발전’ 등을 시급한 지역 현안으로 꼽았다.

익산갑의 경우 응답자의 24.0%가 ‘KTX역세권 확대 개발’을 꼽아 익산의 도심 정비와 주거, 상업, 업무, 환승, 숙박시설기능 등 종합적인 역세권 확대개발 방안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어 ‘식품산업 발전’(14.3%), ‘환경대책강화’(14.0%), ‘공공기관유치’(13.5%) 등의 순이었다.

익산을에서는 ‘식품산업발전’(19.1%)에 이어 ‘환경대책강화’(18.4%)를 꼽은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두 지역구에서 흥미로운 점은 예전과 달리 ‘환경대책강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졌다는 점이다. 이는 장점마을 암 발병 사태와 낭산 폐석산 침출수 유출, 왕궁 축산폐수 등의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보여준다./총선특별취재단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