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가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농어업 분야로 번진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전북도가 선제적인 조치에 나선다.

22일 도는 농어업인들이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대응 추경예산 편성 ▲농산물 소비촉진 운동 전개 ▲농촌 인력수급 대응방안 마련 추진 ▲농·축산·어가의 경영안정을 위한 제도개선 ▲농어업인 피해 융자지원 등을 진행한다.

도는 농촌·농업인과 단체에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을 위해 1000만원 상당의 방역용품을 제공했다. 농업인단체 연합회 시군 지부 건물에는 바이러스 예방요령 홍보물과 손 소독제를 비치했다. 외국인 농촌근로자 등 취약계층을 위해서는 시군 지부별로 150개씩 2800개의 마스크도 배부한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농식품 수출기업의 경쟁력 회복을 위해 수출 바우처 사업을 지원한다. 바우처 사업을 위해 도는 2억 5000만원을 투입해 수출기업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패키지 형태로 묶어서 도와줄 방침이다.

사업메뉴는 ‘수출사전준비’, ‘해외진출’, ‘경쟁력 강화’ 등 3가지로 세분화했다. 도는 추경예산이 현장에서 신속이 집행될 수 있도록 3월중 신청을 받아 4월초 대상자를 선정하고, 행정절차를 조속히 마무리 할 방침이다.

농산물 소비촉진 운동도 전개한다.

화훼시장의 위축으로 도와 농협중앙회 전북본부 등 유관기관이 함께 꽃 소비촉진 운동을 전개했다. 개학 연기로 학교급식용 친환경농산물의 판로가 막혀 계약재배 농가의 피해를 덜어주고자, 친환경 신선농산물 소비촉진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도와 시·군청, 교육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1,2차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 운동을 펼쳤으며, 경찰청, 농협 등의 유관기관과 출연·출자기관을 상대로 3차 소비촉진 운동도 전개한다.

이외에도 코로나19로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이 국내로 들어오지 못하게 되면서 농번기 일손 부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도는 방문 비자로 국내 체류중인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채용할 수 있도록 법무부에 제도 개선을 요청한 상태다.

농어가, 농업법인, 농산물가공업체 등의 경영안정을 위해 기금운용지침도 개정했으며, 농업인에게는 재해대책경영안정자금(농가당 최대 5000만원 대출)을, 어업인은 긴급경영안정자금(최대 1000만원 대출)을 지원한다.

최재용 도 농축수산식품국장은 “앞으로도 코로나19로 피해를 입고 있는 농어업인들을 위해 시책을 발굴하고 제2회 추경예산에 반영하겠다”며 “농어업분야가 사회재난으로부터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