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륜산업(주)은 지난 1994년 창립 이래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품질 향상으로 국내 공조분야(환기·송풍기) 산업의 전문 선도기업이다. 초기 환기송풍기가 아닌 자동차부품 제조업으로 시작해 대우중공업(주) 상용차부문 1차 협력업체, 대우전자(주) 협력업체로 등록하며 기업을 성장시키고 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대륜산업은 지난 1997년 IMF 경제 위기를 겪으며 어려움에 직면했지만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자동차부품 생산의 정밀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공조분야에 뛰어들어 기술개발에 집중했다.
그 결과 세계 최초 실내와 실외의 열손실을 최소화하는 환기시스템인 드럼형 폐열회수형 환기장치 LGT 드럼 전열교환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지난 2000년 소음을 최소화한 원심식 송풍기 저소음 다익팬 개발에 이어 고압흡기 개발(2001년), 흡기용 고압환풍기 전용 셔터 개발(2002년) 등 생산하는 공조제품의 수가 늘어나고 직원 수가 늘어 본사를 완주산업단지로 확장 이전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의 도움을 받아 품질·생산성혁신, 창고·물류혁신, 제조관리시스템 MES 및 기업자원관리 시스템 ERP 구축 등으로 스마트공장의 성공적인 구축사례로 평가받아 지난해에는 불량률 59% 감소, 매출 22억원 증가, 고용인원도 66명에서 86명으로 30%가량 증가했다.
▲2020년 목표와 향후 비전을 묻다
대륜산업은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3대 강점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확실한 제품인증과, 두 번째 사용 환경에 따른 정확한 진단, 세 번째 신속하고 빠른 A/S서비스이다. 현장시찰을 통해 환풍기 전기설비에 대한 안전진단,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고객 불편사항과 개선 과제들을 살피고 사업장 시설 안전은 물론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해 선제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250도의 고온의 작업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한 고온용 무덕트유인팬, 150도의 고온작업환경에서 2시간동안 구동 가능한 내열용 모터, 인버터 사용시 RPM제어로 원하는 풍량 및 정압으로 조절이 가능한 Easy Shaft팬, 황사·꽃가루·미세먼지 제거가 가능한 필터박스, 방폭모터를 차용한 환기송풍기 제품들로 무장한 대륜산업(주)은 2020년 매출 4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외에도 가정용 실내 환기 제품들을 생산하며, 미얀마 현지 법인을 설립, 일본, 중국, 홍콩, 베트남, 태국, 미얀마 등 해외 수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끊임없는 품질 혁신
숯불을 이용한 식당에서 환풍기 화제사건이 비일비재하게 발생되고 있고, 그로 인한 피해가 일어나고 있다. 실제 서울의 한 음식점에서는 불이나 8000여만원의 재산 피해를 내기도 했었다. 화재의 원인은 숯의 불똥이 환풍기로 빨려 들어가 환풍기 안에 엉겨 있던 기름 찌꺼기 등에 옮겨 붙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화재는 한 번의 발생으로 많은 인명 피해와 재산피해를 가져오며 환경오염의 원인이기도 하다.
대륜산업은 전라북도 선도기업 기술개발 역량강화 지원사업을 통해 폭발의 위험성이 있는 장소에서 안전하게 사용 가능한 방폭형 구조의 제품 개발 및 인증에 성공했다. 방폭형 구조 제품의 경우 케이싱, 임펠라는 스파크를 발생시키지 않는 재질과 구조로 제작됐으며, 방폭모터는 전폐 구조로 용기 내부에서 폭발이 일어나도 인화되지 않는 구조로 설계돼 있다.
품질경영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KS제품인증서부터 공산품 품질을 인증하는 Q마크, 에너지절약에 효과가 큰 제품만 받을 수 있는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 대한민국 으뜸상품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대륜산업은 꾸준히 고객만족을 위한 끊임없는 제품 개발과 품질 혁신으로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 품질, 서비스로 더 큰 감동과 행복을 주는 선도기업의 길을 걷고 있다./김대연기자·red@

■이주협 대표이사 인터뷰
-대륜산업(주)의 브랜드 DR환기송풍기란?
대륜산업(주) DR환기송풍기는 일반 공조용, 대형 환기용으로 주로 산업용에 쓰이며, 기타 보일러와 같이 고압급기가 필요한 설비에 쓰이고 있습니다. 대륜산업(주)의 DR환기송풍기의 성능은 국내 최고입니다. 저희가 제일 신경 쓰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희 회사는 제품의 안전·성능 테스트를 위해 수억원대의 시험설비들을 대량, 다량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AMCA인증’은 물론이고 ‘KOLAS인증’이라는 한국인정기구에서 인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저희 회사 기술연구소에서 제품을 개발하면 그 제품에 따른 금형제작, 양산, 판매, A/S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제품을 제공하고 소비자들이 믿고 신뢰할 수 있도록 인증부분에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내다보는 환기송풍기 시장 동향은 어떠한가?
요즘 이슈화되고 있는 지구온난화, 황사,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이 많이 대두화되고 있기 때문에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 여러분들도 잘 아시겠지만 실내의 공기를 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딱 한 가지밖에 없습니다. 공기청정기를 많이 쓰시는데 아시다시피 공기청정기는 실내공기를 필터를 통해서 정화라기보다는 걸러내는 형식이죠. 막힌 공간에서 공기청정기를 오래 틀다보면 오히려 사람에게 필요로 하는 공기원소들을 파괴해버립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공기를 실내로 유입시킬 수 있는 환기를 시키는 것인데, 환기가 가장 근본적인 대책이기 때문에 환기송풍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비인증 업체 시장난립 해결방안은?
전기안전용품에 대해 좀 더 강력한 규제를 만들어줄 것을 건의하고 있으나, 소비자 여러분들의 신고가 우선돼야 합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환기송풍기에 소비자의 관심이 높지 않았습니다만, 전기제품은 조그만 사고라도 나면 화재, 인명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농가의 경우 이제까지 키운 식자재, 가축들이 피해가 갈 수 있습니다. 소비자 여러분께서도 관심을 가지고 안전과 성능을 꼼꼼히 확인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회사의 인증활동은 더욱 강화 될 것입니다. 인증 받은 안전한 환기송풍기를 통해 강제 배기함으로써 실내의 공기를 맑고 깨끗하게 유지하시기 바랍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