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나서고 있다. 곳곳에서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미 사회적 거리두기가 4주째에 접어든 데다 봄철을 맞아 야외 활동도 조금씩 늘어나는 모습이다.
정부는 이달 22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15일간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교회 등 종교시설,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 등을 대상으로 전면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지자체는 방역지침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경우 행정명령을 내리고 확진자가 발생하면 구상권까지 청구한다는 방침이다. 앞으로 2주를 코로나19 방역 성공 여부를 판가름할 중요한 시점으로 보고 강경 대응을 이어가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의 지침에 따른 자치단체에서 아무리 사회적 거리두기를 꾸준히 강조하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아랑곳 하지 않을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전북지역 4,010개 교회 가운데 1,841곳이 지난 주말 예배를 강행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북도에서 22일 도내 3,090개 교회를 점검한 결과, 1,249곳(40.4%)이 예배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이를 감암하면, 절반이 넘는 1,841곳(59.6%)의 교회에서 예배를 진행한 것이다.
전주지역만 보더라도 22일 주말 예배가 이뤄진 교회는 전체 667곳 중 367곳(55%)에 달한다고 한다.
일각에서는 필수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없는 유흥시설이나 종교시설 등은 운영을 폐쇄할 정도로 강력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다소 강제성을 띠더라도 우선 추진하고 나중에 손해를 보상해주는 방안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확진자 관리 들어갈 사회적 비용을 고려하면 정부가 사전에 이를 제어하는 방안이 더 경제적이라는 설명이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낮 최고기온이 20도 안팎을 기록할 정도로 따뜻해지면서 야외 활동 역시 늘고 있다. 공원 및 유원지 나들이 등 야외활동은 큰 위험이 없다고 설명했지만, 이는 다시 생각해 볼 일이다. 야외에 모이는 사람 수를 인위적으로 조절할 수가 없는 상황인 데다 아무리 야외라고 해도 사람이 많이 모이면 충분한 거리를 확보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최근 봄꽃 구경에 나섰던 시민들이 확진자 판정을 받은 것을 보면 마냥 안심할 수 없는 노릇이다. 적극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시설도 있지만, 일부는 집단감염 사례가 있었던 만큼 이번 기회에 정부와 지자체가 특수한 상황에 대해서 후속조치 할 수 있게끔 법 강화에 대한 논의도 하루속히 이뤄졌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