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세계 각국 정상들과 잇따라 교감하며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를 견인하고 있다. 이달 들어서만 미국과 터키·UAE·이집트·프랑스·스웨덴·스페인·사우디아라비아 등 세계 각국 정상들과 코로나 대응 관련 통화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24일에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G20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모하메드 왕세자와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전 세계적 문제가 된 코로나19 사태에 있어 "국제 공조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는 뜻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오는 26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개최되는 G20(주요20개국) 특별화상 정상회의에서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국제 협력방안이 심도 있게 논의되어야 한다”면서 각국 정상들의 단합되고 일치된 메시지가 세계에 발신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해외에서 ‘모범사례’로 평가되는 만큼, 축적한 경험과 임상 데이터를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해나가겠다는 연대와 협력의 의지가 담긴 외교행보로 보인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도 통화에서 “한국이 코로나19 대응을 굉장히 잘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의료장비 지원을 직접 요청하기도 했다.

이틀 앞으로 다가온 G20 특별화상 정상회의도 문 대통령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국제사회의 공동 대응을 강조하며 "G20 차원에서의 특별화상 정상회의 개최도 좋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해 호응을 얻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G20 의장국인 모하메드 왕세자와의 통화에서도 "코로나 사태는 단순한 보건 차원의 문제를 넘어 경제·금융·사회 전 분야로 그 위기를 확산시키고 있다"며 국제공조의 중요성을 거듭 언급했다.

특히 "코로나 확산 억제를 위해 인적 교류 제한은 불가피하지만 세계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을 필요가 있다"며 "각국의 방역 활동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기업인의 활동 보장 등 국제협력 방안이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깊이 있게 협의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G20 화상회의에서는 국내외 경제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발제한 ‘건강상태확인증 소지 기업인에 대한 교류 허용’ 등이 주요 의제로 논의될 전망이다.

/청와대=최홍은깆·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