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4.15에 총선에 나설 후보자들의 후보등록이 오늘부터 시작된다. 본격적인 선거레이스에 돌입하는 것으로 내일까지 이틀 동안 등록을 마친 후보들은 오는 4월2일부터 선거전날인 14일 자정까지 13일 동안 선거운동을 하게 된다. 투표는 4월1일 재외국민을 시작으로 10일과 11일에는 전국 읍·면·동에서도 사전투표도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입원·격리중인 유권자들은 오는 28일까지 거소투표를 신고하면 자신이 머무는 곳에서도 투표를 할 수 있다.
이처럼 이미 결정된 총선일정대로 시간은 흘러가지만 이에 맞춘 유권자의 현명한 선택을 위한 준비는 전무하다. 정책선거는 실종된 지 오래고 새 정치를 위한 지역정치권의 신선한 변화도 없이 사실상 4년 전 그 인물들이 다시 등장하는 투표용지를 받아들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비대면 선거운동과 사회적 거리 두기가 불가피해 지면서 제대로 된 인물검증이나 공약점검을 통한 후보 고르기는 물 건너갔다. 지역 현안들의 국회통과 무산에 대한 책임공방만 있을 뿐 새로운 정치적 이슈조차 만들어내지 못한 체 중앙정치권의 실패한 정치개혁 산물인 비례후보 선정에 대한 볼썽사나운 잡음만이 난무하다.
새 얼굴이 새 정치를 담보하는 건 아니지만 지역정치에 신선함과 기대를 가져다 줄만한 희망의 메시지가 희미해지면서 앞으로 4년의 전북정치, 한국정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은 걱정이 아닐 수 없다.
식물국회, 동물국회란 최악의 평가를 받았던 20대 국회였던 만큼 4.15총선을 통한 21대 국회의 큰 변화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이를 위한 유권자들의 관심과 의지는 절대적이었다. 특히 전북의 경우 탄소소재개정안, 남원공공의대설립법 등을 비롯해 국회와 정부차원의 지원과 관심이 절실한 현안들이 즐비한 상황이라 힘 있는 전북정치력 복원의 시급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기대한 정치판이 깔아지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관심을 갖고 들여다보고 선택을 해야 하는 힘든 과제가 주어진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총선이 뒷전으로 밀렸다고 무관심으로 외면해선 안 된다. 자칫 집권여당에 대한 도민의 지지가 후보 개개인의 능력을 외면한 묻지 마 투표로 이어질 경우 전북 정치는 뒤로 갈수도 있다. 지역을 대변하고 국익을 위한 비전과 능력을 갖춘 인물이 누군지를 선출하는 일이다. 한 번 더 들여다보는 총선에 대한 관심이 절실하다. 총선은 정당인기투표가 아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