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수 자동차융합기술원장 
상용차 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지역산업의 균형발전을 위해 예타면제 사업으로 확정된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이 수년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지난 3월 20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담기관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사업시행 공고를 통해 오는 4월 20일까지 참여희망 컨소시움을 모집하기로 했다. 1차 연도 사업으로 ‘상용차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사업’ 1개 사업과 ‘상용차 점프-업 융복합 기술개발’ 6개 과제를 지원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그중 ‘상용차 점프-업 융복합 기술개발‘사업의 경우 도내 중소·중견기업이 컨소시엄에 참여해야 가능하게 되었다.
최근 전라북도 자동차·부품기업이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2018년 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이 되면서 자동차와 조선의 산업생태계를 공고히 다지기 위해 지역 제한을 두는 기술개발과제가 공고되고 있다.
이는 국가균형발전과 더불어 지역 기업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요구해 온 지역의 목소리를 반영한 결과이기도 하다. 일례로 2019년 시행된 ‘친환경 고기능 상용차특장차 사업’의 경우 전북 지역 내 상용차 활용 특장차 기업만 참여가능 하도록 제한한바 있다. 산업위기지역에 소재한 기업이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할 경우 반드시 부담해야 하는 민간부담금의 비중도 낮춰주고 있다.
이번 사업 시행공고에 전라북도 중소·중견기업이 컨소시엄에 참여하도록 한 것은 산업위기를 조속히 극복하고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도내 기업에게 크나큰 기술적 진보가 있기를 기대하는 정부 정책의 전환으로 보여 긍정적인 시그널임에 틀림없다.
통상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시행하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은 전국단위로 공모 진행되어 도내 기업이 참여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전국 대상의 기술개발과제 공모에 지역 기업의 컨소시엄 참여를 의무화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평가하고 기업과 기관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를 설득한 전북도의 확고한 의지가 반영된 결과이다.
이제 중요한 것은 이 기회를 살려 전라북도의 기업들이 과제를 주도적으로 발굴해 내고 이끌어 가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한마디로 기술자생력을 키워야 한다고 할 수 있다.  미래 기술부품 발굴 및 기술고도화 실현의 기회를 얻기 위해 기업이 스스로 찾아 나서는 노력도 필요한 때이다.
숨어있던 우수 기업을 찾아내 국가연구개발 과제에 함께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것도 지역에 소재한 연구 및 혁신기관들의 역할이다. 지금까지 차체, 의장 중심의 부품 산업에서 미래차 수요의 전장 중심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새로운 플레이어(부품업체)를 찾아내 기술개발에 함께 참여하도록 산학연관의 연계 협력이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미래형 모빌리티 혁신성장의 근간을 새롭게 만들어 가고, 이곳을 터전삼아 미래형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생태계를 공고히 할 우수한 기업의 유치에도 힘을 기울여야 한다.
기술개발에도 이제는 협업과 융합이 필수가 되었다. 도내에 부족한 기술력은 우리 지역을 벗어나 기술력이 우수한 기관과 기업을 통해 습득하는 것도 방법이다. 기술원에서는 상용차 혁신성장 및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관계 전문가들로 자문단을 구성하여 지역 기업의 니즈를 충족시켜 나갈 계획이다.
다수의 전북기업이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타 지역의 우수한 기술력이 협업을 통해 도내로 유입되는 효과를 기대한다. 우리 기업들이 많이 참여해 역량을 발휘하고 우수 기술을 습득하여 장차 기업 하나하나가 기술자생력을 갖추고 튼튼한 전북의 미래 상용차 산업생태계의 근간을 이루는 기술혁신 기업이 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