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15 총선 후보등록일인 26일 정무수석실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들에게 선거와 관련한 잡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코로나 대응에만 전념하며 자체 단속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선거와 관련해 일말의 오해가 없도록 다른 업무 말고 코로나19 대응과 경제적 어려움 극복에 전념하라”고 정무수석실에 지시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들이 비례대표에 나서는 등 총선 출마로 인한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고 선거와의 확실한 거리두기에 들어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정무수석실이 담당하는 국회 정당들과의 소통 업무는 총선 기간 중에는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청와대는 25일 고위 당정청 회의도 중단된 것도 같은 맥락이라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정무수석실에서 해온 국회와 일상적인 소통을 하지 말고 민생업무만 챙기라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코로나 대응에 매진하겠다는 것이 확고한 뜻”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확실하게 거리두기에 들어간다. 실제로 할 일이 태산”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제안한 40조원 국채 발행과 관련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면 검토하겠다”는 긍정적인 입장을 밝혀 추진 여부가 관심이 쏠린다.

지난 22일 황 대표는 “40조원의 국채 발행을 통해 국민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년 만기에 연이자 2.5%의 채권으로 40조 원을 마련, 코로나19 사태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에게 600만∼1천만 원을 직접 지원하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전기세, 수도세, 건강보험료 각종 세금·공과금 감면을 추진하자는 내용이다.

다음 주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는 생계비 지원 등의 재난소득 지급 논의가 예정된 만큼 코로나 국채 발행이 정부 차원에서 검토될지 주목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