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노후산업단지 혁신을 위해 단지별 조성 목적와 규모, 입지 유형 등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사업발굴과 중장기 전략 마련에 돌입한다. 최근 자동차, 조선 등 주력산업 위기에 따른 산업여건의 변화로 산단 활력이 저하되고, 제조업 위주 산업생태계로 주변 지역과 부조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29일 도에 따르면 착공 후 20년이 경과한 노후산업단지는 43곳(산단13, 농공단지 30)으로, 산단 내 입주업체가 2380개, 고용인원은 6만222명에 이른다. 이들 산단은 도내 총생산액의 69%를 차지할 정도로 지역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이에 도는 착공 후 20년이 경과해 노후된 산업단지를 조사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산단 활성화를 위한 대응 전략수립 용역을 26일 착수키로 했다. 용역은 올 11월까지 수행한다.

그동안 시·군에서는 노후 산업단지별로 부족한 도로, 주차장확충 등의 기반시설정비와 복합문화센터 등 입주기업과 근로자 편의시설 확충을 추진해왔다. 이번에는 도 차원에서 산단의 규모, 입지, 조성 목적에 맞게 체계적인 산업단지 관리방안을 마련해 진행할 방침이다.

특히 환경, 안전, 교통문제와 생산설비 노후화, 열악한 근무환경 등으로 인해 청년 인력 취업기피로 기업의 인력 채용 어려움을 호소하는 만큼 이를 해결할 방안 마련도 고민한다.

따라서 도는 이번 용역에서 전주, 군산, 익산 등 도심에 위치한 노후 산업단지에 대하여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도로정비, 주차장·공원 확충, 정주여건 개선, 근로자 지원센터 확충 등의 사업을 발굴하고, 산단 경관개선 사업도 발굴할 계획이다.

또 공장주로 하여금 주택도시기금을 활용한 노후 공장 리모델링 사업도 유도할 예정이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