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를 위한 약속하고 실질적 연대와 협력사항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26일 오후 9시 원격 화상으로 개최된 G20 특별 정상회의에서는 국제사회의 보건·방역 분야 협력과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국가 간 정책 공조 방안이 중점 논의됐다.

G20 정상들은 공동선언문에서 “국경을 가리지 않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세계적 대유행을 퇴치하고, 공동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연대하고, 연합된 태세로 대응할 것임에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G20 자신의 임무범위서 노력하고 있는 WHO, UN, IMF, 세계 은행기구, 여타 국제기구 등과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했다.

이를 위한 개별 혹은 공동의 실천사항으로 ▲생명 보호 ▲일자리와 소득 지키기 ▲신뢰 복원과 금융안전성 보존, 성장세 회복 ▲무역과 글로벌 공급체인 붕괴 최소화 ▲지원 필요한 국가에 도움 제공 ▲공중보건과 금용 조치 동조 등 6개 조항을 결의했다.

이날 특별 화상 정상회의는 문 대통령이 지난 13일 한·프랑스 정상 간 통화에서 긴급 제안해 성사됐다는 점에서 코로나19의 국제적 연대를 사실상 한국이 이끌고 있다는데 의미가 깊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국가별 알파벳 순서에 따라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해 열 다섯 번째로 발언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발언에서 코로나19 방역의 경험 공유는 물론 세계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필수 인력의 이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치료제와 백신을 위해 힘을 모으고, 보건의료 취약국가 지원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며 “한국 정부는 국제사회의 코로나 백신 개발 노력과 개발 협력 및 개도국의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가용한 모든 수단을 활용해 확장적 거시정책으로 글로벌 금융 안전망을 강화하고, 저개발 빈곤국의 경제안정을 위해서도 협력해야 한다”면서 “한국 정부 G20 액션플랜 펴자는 의장국 제안을 지지하며 앞으로 구체적인 협력방안 논의 심도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코로나 19의 세계 부정적 영향 최소화하기 위해 국가간 필수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각국 방역조치 저해 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과학자 의사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2008년 글로벌 위기에 대응했던 G20이 이번 코로나19 위기대응에 있어서도 강력한 리더십 보여주길 바란다면서 “이번 회의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G20의 연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G20 특별화상 정상회의에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캐나다, 사우디아라비아, 호주, 러시아, 인도, 터키,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멕시코,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유럽연합(EU) 참석했으며, 여기에 스페인, 싱가포르, 요르단, 스위스, 베트남, 아랍에미리트(UAE), 세네갈 등 7개국과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한 국제기구도 초청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