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치매안심센터가 실종 위험이 있는 치매 환자나 실종 노인이 쉽게 가정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무료 배부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이 사업은 치매 등의 사유로 보호자로부터 이탈된 실종노인의 조속한 발견과 가정으로의 복귀를 지원함으로써, 실종노인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는 실종 위험이 있는 치매환자와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발급대상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치매안심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비용은 무료이며, 보호자용 실종대응카드 1개와 인식표 80매(재신청 가능)로 구성되어 있다.

인식표를 배부 받게 된 배회가능 노인은 치매안심센터의 통합관리시스템에 대상자 정보가 등록 되어 즉시 일련번호를 부여 받게 된다.

부여받은 일련번호는 경찰청으로 전송 되어 실종노인의 가정으로 조속한 복귀를 도울 수 있다.

특히 관내 경찰서(파출소 포함)와 함께 치매어르신 실종에 대비해 치매어르신의 지문과 사진, 기타정보를 미리 등록해 둔 후, 실종 시 등록된 자료를 활용해 신속하게 발견 할 수 있는 ‘지문 등 사전등록제’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 실종노인 발생 예방을 위해 치매어르신과 보호자 스마트폰에 ‘치매체크’ 앱을 설치하여 실시간 치매어르신 위치를 확인해 대상자 안심구역 이탈 시 치매지킴이 도움 요청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이임옥 진안군 치매안심센터장은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발급을 통해 실종 치매어르신을 신속하게 발견하여 가정으로 복귀시킬 수 있어 미연에 큰 사고로부터 예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배회어르신 인식표 발급 관련 문의는 진안군 치매안심센터 (063-430-8535)로 문의하면 되며, 진안군치매안심센터는 현재까지 270명에게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를 배부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