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달 6일을 목표로 했던 초·중·고교개학을 연기하고 오는 9일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개학으로 가닥을 잡았다. 정세균국무총리는 지난 31일 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여전히 발생하는 상황에서 아이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어려워 온라인 개학을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정총리는 감염위험을 낮추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이들이 안심하고 등교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지 못했음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그렇다고 무작정 개학을 연기할 수도 없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반드시 이수해야할 연간 수업일수와 입시 일정을 고려하고 아이들 학습권도 보장해야 하지만 지역사회와 학부모들의 개학에 대한 우려가 심각한 상황에서 이를 절충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내려진 불가피한 결정으로 받아들여진다.
자칫 개학을 강행해 학교에서 집단발병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가정으로 또 사회로 연쇄적인 확산이 일어날 개연성은 충분하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절실한 시점에 방역에 취약한 학생들의 집단생활로 인해 감염우려는 클 수밖에 없는 현실을 방역당국과 의료전문가들은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또 개학은 곧 위험상황을 벗어났다는 잘못된 신호를 줄 수도 있기에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도 적지 않았다.
지금까지 온라인을 통한 쌍방향 원격수업을 진행해본 적이 없는 학교나 학부모, 학생들의 혼란은 불가피하게 됐고 인터넷 환경에 적응하기 힘든 가정이나 저학년들은 인터넷 교육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지만 이제는 차질 없는 온라인 개강을 준비할 때다. 교육부가 이미 원격수업 방식과 관련된 기준안을 시도교육청에 제시했고 전북도교육청 역시 원격교육시범학교 2곳을 선정하고 학생들의 PC나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의 온라인 교육기기 소유여부를 파악 중이라 한다.
하지만 쌍방향 수업이 가능한 학교가 턱없이 부족해 학생들의 학습결손을 막기 위한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스마트 기기 보급에서 부터 인터넷 사용 환경 지원에 이르기 까지 준비부족으로 인해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제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많은 불편과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교사와 학생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보다 세심하게 준비해야 하는 이유다. 유례없는 상황에 대한 정부와 교육계,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가 필요함은 물론이다. 온라인 개학만큼은 차질이 없어야 하기에 더욱 그렇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