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 하제마을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2일 군산시청 현관에서 국방부가 탄약고 안전거리 확보를 위해 매수한 토지가 미군기지에 공여하려는 움직임이 드러났다고 주장하며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군산 하제마을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은 2일 국방부가 탄약고 안전거리 확보를 위해 매수한 토지가 미군기지에 공여하려는 움직임이 드러났다고 주장하며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주민과 '군산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등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전 10시 군산시청 앞에 모여 이같이 밝히고 최근 국방부에서 하제마을 곳곳에 펜스 공사를 진행하겠다는 현수막 설치 등 공사 시행을 즉각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지난달 31일 국방부와 군산시청이 만나 현장방문을 한 후 펜스 공사에 대해 이후 양자가 협의하기로 하는 과정에서, 국방부가 하제마을 일대를 미군기지에 공여하려는 계획이 밝혀졌다”라고 주장하며 “국방부 측에서 탄약고 안전거리를 확보한다며, 20여 년에 걸쳐 주민들에게 빼앗은 땅을 미군에게 공여하려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어 “하제마을 일대가 미군에게 일단 공여되고 나면, 배타적 사용권이 미군에게 넘어가 한국 정부 및 군산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라고 전제한 뒤 “결국 국방부는 국가 안보와 시민 안전을 명분으로 주민들의 토지를 국민의 혈세로 빼앗아, 미군에게 바치는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는 이와 관련 “국방부는 주민에게 빼앗은 토지를 미군에 공여하려는 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군산시는 적극적으로 개입해 시민들과 함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산시 옥서면 하제마을 주민들은 지난 2002년부터 국방부의 탄약고 안전거리 확보 차원에서 이주가 시작됐고, 지난해까지 600세대 이상이 마을을 떠났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