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인력 확보가 어려운 농촌의 일손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전북도가 '농업인력지원 상황실'을 운영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농번기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내외국인 인력수급 지원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도는 2일부터 농업인력지원 상황실을 운영해 농업인력 수급상황 모니터링 및 지원에 나선다.

코로나19 대응 '농업인력지원 상황실'은 최재용 농축수산식품국장을 주축으로 농업정책과, 농촌활력과, 농산유통과, 일자리경제정책관이 협력해 대응한다. 

농업인력 수급 지원 시책발굴 및 시행,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인력 공급과 외국인 계절 근로자 관리, 농작업 대행서비스 등 도내 농업인력 수급을 총괄하며 영농철이 끝나는 6월말까지 운영한다.

도는 과수, 노지채소 등 인력이 많이 필요한 농작업에 집중 지원하기 위해 농촌고용인력지원센터도 올해 28개소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6억원을 투입, 농촌고용인력지원센터에 신규 영농작업반을 구성하기로 했다.

신규 영농작업반을 운영하는 센터에는 전담인력 인건비, 홍보비 등을 지원하며 구인농가에는 실습교육비, 교통비, 숙박비를 제공한다. 

또 도내에 있는 민간인력 사무소 587개소가 농촌고용인력지원센터에 참여할 시 교통비 등을 지급할 방침이다.

아울러 방문비자(F1) 외국인 2322명에 대한 농번기 한시적 계절근로가 허용되며, 고용허가제 비전문취업비자(E9)로 체류중인 외국인 8983명을 농업분야로 전환 유도해 농촌 일손부족 해소를 돕는다.

영농부담 해소를 위해 시군 농업기술센터 5곳, 지역농협 70곳 등 총 75곳의 농작업 대행 기관을 활용해 농업인이 희망하는 작업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시군의 농기계 임대료도 기존 대비 50% 인하한다.

송하진 도지사는 "영농철을 앞둔 농민들의 우려가 매우 크다"며 "농촌인력 컨트롤타워인 농업인력지원 상황실을 본격 운영해 농업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