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에 거주하는 이주민이 약 5,300명으로 익산인구의 2%에 달한다. 다양한 문화배경을 가진 익산 이주민들과 행복한 세계음식문화의 거점으로 만들겠다.

정의당 익산시을 권태홍 후보가 3일 시청 기자실에서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익산에 거주하는 다양한 문화배경을 가진 이주민들과 국가식품클러스터를 하나로 엮어 세계음식문화의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권 후보는 이를 위해 ▲국가식품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이주민과 협력해 다문화 농업식품대전개최. ▲국가식품클러스터 단지 안에 푸드팩토리를 조성. ▲국립 다문화 식품 테마파크 조성 등 이다.

또한 권 후보는 “익산은 동아시아의 대표적인 문화국가이자 개방성과 다양성을 가진 백제의 수도였다”라며“하지만 다문화가족에 대한 문화적 차별적 부족과 지원, 이주노동자에 대한 인권침해, 결혼 이주여성에 대한 폭력 등 이주민은 여전히 인권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권 후보는 ▲재외동포 기본법을 제정하고 재외동포청 설치.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성불평등을 해소. ▲다문화가족의 자립을 위해 일자리를 만들고 이주노동자의 노동권을 보장.

정의당 권태홍 후보는 “코로나19 사태로 전세기를 타고 귀국한 교민들은 국가가 있어 감사하다고 말씀 하신다”라며 “인권이 존중받는 대한민국 차별 없는 대한민국이 시민들과 국민들의 마음속에 자랑스럽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의당에서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익산=김익길기자·kimtop12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