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마련한 ‘문화예술인 분야별 릴레이 간담회’가 지난 2일 팔복예술공장 써니부엌에서 열린 간담회를 끝으로 모두 여섯 차례의 순서를 마쳤다.
이번 간담회는 전주시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문화예술계의 활성화를 지원하고 문화예술인 복지지원 사업의 추진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획, 미술, 공연, 공예, 음악 분야 등 도내 문화예술인들은 코로나19 이후 어려워진 문화현장 상황을 호소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문화예술인들은 간담회를 통해 ▲불합리한 계약 ▲행정적 지원 ▲온라인 플랫폼

▲순수 예술 지원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먼저 ‘불합리한 계약’으로 인한 어려움이 많았다.
대부분 계약이 예술 행위가 이루어진 다음 비용을 받는 구조라서 막상 행위가 시작된 이후 계약 불이행, 중도파기 등으로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공연료를 먼저 지급하는 계약이 정착돼야 한다는 것이다. 또 계약에 각종 천재지변 및 사회재난으로부터 예술인을 보호하는 내용도 포함되기를 희망했다.

여기에 현행 계약서 작성 절차가 복잡함으로 모바일(웹)방식을 통한 계약 절차의 간소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구두계약 후 계약 내용을 변경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서는 전주시 등 행정기관의 적극적인 감시가 필요하다고 했다.
‘행정적 지원’에 대한 요구도 많았다.

현재 코로나19로 모든 행사가 취소되는 현실에 비추어 올해 결정된 행사와 공연 등 관련 민간경상보조금을 내년으로 이월해달라는 의견도 나왔다.
더불어 예술인(기획)들의 인건비를 적정하게 책정할 것, 각종 행사 추진 시 지역문화예술인 쿼터제(할당) 도입으로 우대 할 것, 내실 있는 예술인 실태조사 실시(예술인의 범주 정하는 것도 중요), 지역 내 하드웨어 분야(조명, 음향 등)가 부실하므로 집중적인 투자·육성 이 필요하다고 했됐다.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의견 개진도 활발했다.

‘트렌드를 선도하는 온라인 플랫폼(유튜브, SNS)’과 순수예술 분야의 접목을 통해 생존 방안을 모색하며 비대면 콘텐츠 활성화를 적극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 많았다. 예술작품의 온라인 아카이브가 용이한 플랫폼 구축과 각종 행사 일정과 장소를 ‘달력’ 방식처럼 온라인으로 열람할 수 있는 앱 구축 필요성도 나왔다.

순수 예술 지원’에 대한 관심도 많았다.
참석자들은 현재 전주시가 펼치고 있는 공공·민간시설에 예술작품 전시하고 작품 임대료 작가에게 지급하는 ‘도시갤러리 사업’ 등은 예술가들의 만족도가 높으므로 더욱 활성화해야 한다고 했다. 공연·전시의 기회가 절대적으로 많아져야 하는 것 당연하다며 공연·전시장 조성(혹은 정비) 시 공연 예술가의 자문으로, 마음껏 공연할 수 있는 고유의 특색과 정체성을 갖춘 공연장 인프라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밖에 예술인의 범주를 순수 전업예술인과 다른 직업 활동을 병행하는 예술인으로 구분하여 사업 지원 기준을 마련해 달라고 했다. 또 공연 기획사를 위한 임대료 지원, 건강검진 비용 지원, 예술인 자녀 돌봄 지원 등도 거론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문화예술인들은 “전주시에서 이런 간담회 자리를 마련해 준 것을 환영하고 이런 기회가 코로나19상황에 국한되지 않고 주기적으로 소통하는 시작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간담회는 지난달 19일을 시작으로 문화예술 기획 분야를 비롯해 미술, 공연, 공예,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문화예술인 100명이 참여해 그룹별로 6차례의 간담회를 진행했다.

최락기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코로나19로 침체된 문화예술 분야의 회복 방안을 논의하고, 전주시 문화예술인의 복지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상호 소통의 시간을 마련했다”며 “간담회 결과를 시 문화예술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