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범국민적인 어려움이 확산되면서 금융계도 위기극복을 위해 노사 모두 한마음 한 뜻으로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이번 합의를 통해 경제적 피해가 극심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 속도도 한층 빨라질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같은 흐름은 지역 금융계에도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여 소상공인 대출 업무 등에서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은성수)와 금융감독원(원장 윤석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문성현),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위원장 박홍배),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회장 김태영)는 6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금융노사정은 선언문을 통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위기극복을 위한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해 적극 노력하며 금융소비자 및 금융노동자의 감염 방지와 노동권 보호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동선언문에 따르면 노사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신규 자금 공급 및 대출 만기 연장, 이자상환 유예조치가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는 한편, 초저금리(1.5%) 자금이 최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을 담았다.

노조는 업무 폭증에 대비해 기관별 상황에 따라 특별연장근로 예외 허용 및 유연근무제 도입 및 활용 등을 적극 검토하며 이를 위해 금융당국 역시 금융공공기관 예산지침 적용을 한시적으로 유예하는 방안을 정부 내에서 협의하겠다는 의견을 전했다.

사용자 역시 코로나19가 안정될 때 까지 기관별 상황에 따라 상반기 한시적으로 경영평가(KPI)를 유보하거나 완화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번 공동선언문에 대해 정부도 적극적인 뒷받침을 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오후 '코로나19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지금이야말로 금융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시기다"며 "대책을 잘 마련했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뤄지는 것이 더욱 중요한 만큼 소상공인과 자영업을 하는 분들께서 대출을 받는데 여전히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이 부분을 좀 각별히 챙겨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특별한 다른 고의가 없엇다면 기관이나 개인에게 정부나 금융당국이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것이다"며 위기에 처한 기업과 소상공인들에 대한 대출 과정에서 금융회사 직원들의 면책을 약속했다.

금융 노사는 당분간 대규모 행사와 집회 등을 자제하고 사업장의 노사 문제를 가급적 대화와 양보로 해결하기로 합의했으며,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거나 업무 특성상 필요하다면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에 대해 도내 금융기관들도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분위기로 가닥이 잡히면서 도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이 그간 겪었던 금융 애로가 해소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