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역 총선 후보들은 전주종합경기장 개발에 롯데쇼핑이 참여하는 데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지난해 전주시는 롯데쇼핑과 협약을 갖고 종합경기장을 편익시설과 공원 등으로 개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를 발표했지만 시민단체들은 “재벌에 특혜를 주려 한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6일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전주지역 후보자들에게 롯데쇼핑이 참여하는 개발방식에 관해 묻자 응답자 10명 모두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고 밝혔다.

후보들 중 ‘전주시 재정으로 종합경기장을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후보는 염경석 정의당 전주갑 후보, 이범석 무소속 전주갑 후보, 조형철 민생당 전주을 후보, 오형수 정의당 전주을 후보, 최형재 무소속 전주을 후보 등 5명이다.

‘공론화를 통해 공공주도로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은 김광수 무소속 전주갑 후보, 이상직 민주당 전주을 후보, 성치두 무소속 전주을 후보, 김성주 민주당 전주병 후보, 정동영 민생당 전주병 후보였다.

기타의견으로는 재원 조달은 국비 유치, 폭넓은 시민의견 청취 전제, 경기장 개발을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는 등의 의견도 제시됐다.

결과적으로 전주지역 총선후보들은 전주시의 전주종합경기장 롯데 참여 개발방식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윤덕 민주당 전주갑 후보와 이수진 미래통합당 전주을 후보의 경우 답변 기일을 넘겨 유선을 통해 확인한 결과 ‘의견이 없음’으로 응답했다고 시민연대는 밝혔다. 국가혁명배당금당·기독통일자유당 후보들 역시 답변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전주시는 지난 1963년 전북도민과 시민의 성금으로 지어진 종합경기장 부지(12만3000㎡)를 지난해 롯데쇼핑과 협약을 갖고 공원과 편익시설 등으로 개발하는 것을 뼈대로 한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롯데쇼핑 없이 전주시 재정으로 종합경기장을 개발하겠다는 김승수 전주시장의 그 동안의 입장을 뒤집은 것으로, 협약에 따라 7000평을 50년 이상 무상임대하고 롯데쇼핑으로부터 컨벤션홀과 호텔을 기부채납 받는다.

이에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를 비롯한 지역 시민사회와 중·소상인, 종교계, 학계는 ‘시민의 땅, 전주종합경기장’을 재벌 롯데에게 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관련 후보자 의견 질의와 응답 현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홈페이지를 통해 볼 수 있다./총선특별취재단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