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유치원 휴업을 무기한 연장한 가운데, 전북도교육청 긴급 돌봄 참여기준이 사실상 없어 수요가 크게 느는 등 학생 안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전북교육청은 코로나19 휴업에 따라 3월 2일부터 현재까지 유치원 대상 긴급돌봄을 운영 중이다.

휴업을 한 달 넘게 이어가 참여 원아가 점차 늘었는데 지난 달 31일 등원개학이 가능할 때 까지 휴업을 무기한 연장해 더 늘 걸로 보인다.

2월 말 수요조사 당시 긴급돌봄 참여인원은 도내 전체 유아 2만 1천 126명(2월 기준)의 16% 수준인 3천 374명이다.

무기한 휴업 연장 발표 전인 2일 기준 인원은 전체 2만 1천 184명(3월 기준)의 26.2%선인 5천 544명(실제 참여)이다. 발표 후인 6일 기준 인원은 전체 31.3%가량인 6천 637명.

돌봄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유치원은 해당 학급을 증설하는 상황, 사회적 거리두기가 불가능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유치원 관계자들은 기간 연장과 함께 도교육청의 불분명한 참가기준을 원인으로 꼽는다.

한 단설유치원 교사는 “원아 100명 중 30%에 해당하는 30명이 긴급돌봄에 참여한다. 80명 넘게 나오는 유치원도 있다. 지금도 버거운데 한 학급 10명 안팎이라 다음 주부터 한 학급 더 운영할 예정”이라며 “교육청에서 맞벌이 가정이나 임산부,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중심으로 수요가 있으면 받으라 했다. 사실상 제한이 없어 휴업이 길수록 부모님이 집에 있는 아이들도 온다”고 설명한다.

이어 “끊임없이 받다보면 아이들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개학과 뭐가 다른가. 교사들이 돌봄에 참여하면서 상담, 학습자료 안내 같은 개학을 준비하는 것도 버겁다”고 한다.

학부모 또는 유아와의 1대1 대면상담도 시기상 부적절하다고 본다. 한 병설유치원 관계자는 “돌봄 대상이 증가하는 것도 그렇지만 학생들을 만나는 것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무색케 한다”며 “일단 교육청 지침대로 원아들 집을 방문해 만들기 재료나 교구를 전달할 예정”이라고 말한다.

맞벌이 가정 대상 재직증명서를 요구하는 등 꼭 필요한 이들만 이용하도록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는 건 이 때문. 대면도 최소화하자고 한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긴급돌봄은 돌봄이 꼭 필요한 원아를 대상으로 하나 상황이 제각각이다보니 교육청에서 따로 조사하거나 일괄적인 기준을 내놓긴 어렵다. 아이들 건강을 위해 참여자 수가 느는 데 대한 고민은 필요해 보인다”며 “유치원 1명씩 와서 잠깐 상담하거나 교사들이 집으로 교구를 전달하는 건 휴업이 장기화됨에 따라 긴급돌봄 뿐 아니라 가정돌봄 아이들도 살피기 위해서다”라고 답한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