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협(본부장 박성일)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인력 부족 해결을 위해 중앙회, 농협은행, 생명(손해)보험, 시군지부 등 범농협 차원에서 농촌 일손 돕기를 추진할 계획이다.

7일 박성일 본부장과 박병철 노조위원장, 전북농협 경영기획단, 전주완주시군지부 임직원 20여 명은 완주군 비봉면 유홍석 농가에서 부족한 농가의 일손을 도왔다.

더불어 농산물의 수급현황 및 판로, 농촌인력문제 등 농가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최근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포기,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농촌의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전북농협은 코로나19 사태를 예의주시하며 소규모 농가·고령 농가·독거 농가 등 취약농가, 계절근로자 입국포기에 따른 대체인력 수급이 어려운 농가, 꽃 소비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화훼농가 등을 대상으로 임직원 농촌일손돕기를 4월 중 집중 추진할 방침이다.

더불어 전북농협은 일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영농작업반을 지난 해 보다 6개 증가한 18개를 운영할 계획이며, 사회봉사대상자를 영농철에 집중 투입하고, 전북도의 인력수급대책에 적극 협업할 계획이다. 또한, 사태의 추이를 감안해 기관 및 시민의 자발적인 농촌일손돕기 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박성일 본부장은 "코로나19 대응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해야 하지만, 본격적인 영농철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손 돕기를 실시하게 됐다"며 "마스크·장갑 필수 착용, 개인위생 철저 준수, 대면 방식 최소화 등 예방활동 수칙을 준수하며 4월 중 일손 돕기를 집중 추진하겠다."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