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이 ‘올바른 볍씨소독방법’ 홍보를 적극 전개하고 있다.

9일 완주군은 매년 종자전염으로 인해 문제되는 벼 키다리병, 벼잎선충과 잘못된 종자소독에 따른 약해 등의 피해를 예방하고자 ‘올바른 볍씨소독방법’ 홍보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에 맞춰 군은 이달 말까지 전화, SNS, 다양한 홍보물 등을 활용한 비대면 기술지원을 통해 볍씨소독 등 올바른 종자소독법을 제공한다.

키다리병은 포자가 출수기에서 유숙기 시기에 화기를 통해 공기로 전염되는 병으로 상자쌓기 및 육묘기간 중 고온다습한 환경과 밀파로 인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벼 보급종자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키다리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벼 종자를 소독해서 파종해야만 한다.

소독방법은 정부 보급종의 소독종자와 미소독 종자로 구분해서 소독해야 하는데 정부보급종은 살충제 처리 후 소독하고 미소독 종자는 살균제와 살충제를 혼용해 30℃의 따뜻한 물에 소독약과 함께 넣고 48시간 소독하면 된다.

이규진 기술보급과장은 “매년 우리 군에 발생되는 키다리병은 본답에서 발생하기 전까지 충분히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병이므로, 종자소독만 제대로 알고 방제한다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