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유권자가 참여하는 첫 선거, 정당별 교육공약을 살핀 다음 한 표를 행사하자는 제안이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는 9일 성명을 내고 “코로나19로 21대 총선이 깜깜이 선거로 가는데다 정치, 경제, 사회, 복지에 비해 교육은 소외되는 경향”이라며 “각 정당 교육공약 공통 열쇳말은 공정과 공정성 강화고 자사고 방안 차이는 확실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대책은 어느 당도 분명하게 제시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시민연대가 밝힌 정당별 공약을 보면 ‘더불어 민주당’은 정시 위주와 학종 개선, 사회통합전형 확대,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을 내놨다.

‘미래통합당’은 일반전형 수능 모집인원 50%로 상향과 자사고 존치, ‘민생당’은 수시 공정성 확보 전까지 정시 중심 전형 운영과 특기자 전형 폐지다.

‘정의당’은 수능 자격고시화, 정시와 수시 통합, 학생부와 수능으로 전형 단순화,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 ‘국민의당’은 로스쿨과 의학전문대학원 폐지, 정시 70% 확대, 자사고 존치다.

시민연대는 “베끼기식 공약을 내세우고 여론과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공약은 배제해야 한다”며 “선거연령 확대 후 치르는 첫 선거인 만큼 우리 삶과 연관된 정책을 펼치는 정당과 후보에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자”고 밝혔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2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