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박물관(관장 김건우)이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사)한국대학박물관협회 주관 ‘2020년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에 3년 연속 선정됐다.

올해 호남 지역에선 전주대박물관이 유일하다.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의 경우 박물관이 지역 특성에 맞는 전시와 교육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지원하며 이번에는 전국 100개 대학박물관 회원관 중 17곳을 선정했다.

전주대박물관은 올해 한국전쟁 70주년 특별전 ‘70년 전의 기억, 그리고 전쟁이 남긴 상처’ 를 연다.

기억 속 잊히는 전쟁의 참혹한 현실과 슬픔을 어루만지고 좌우 대립이 아닌 반성과 화해 방법을 제시한다.

전시작은 지난해 전주대 박물관에서 조사한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 사진과 출토유품이다.

국방부, 전쟁기념관, 충북대학교 등 다른 기관 유물과 자료도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와 함께 마련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전쟁을 기억하는 세대들에게 듣는 토크콘서트, 전문가들에게 듣는 유해발굴 전문 강좌, 민간인 희생자 관련 전주지역 답사, 입체 지형도 채색하기, 한반도 네임텍 만들기가 있다.

사업 시기와 대상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된 뒤 도내 초중등학생, 문화적 소외계층, 특수학교, 지역주민 2천 500여 명이다.

박현수 학예연구관은 “올해는 한국전쟁 70주년이다 피 묻힌 역사에 희생된 분들을 기억하고 추모한다. 민간인 학살 현황과 참상도 다시 한 번 되새기고자 전시를 마련한다”고 말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