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본무대에 오르는 대진표 윤곽이 드러나면서 본격적인 총선 레이스의 총성이 울렸다.
전라일보는 4·15 총선을 앞두고 도내 10곳의 선거구의 유력 후보를 중심으로 이들의 핵심 공약을 중점적으로 비교·분석해 열흘간 시리즈를 게재한다.
(본보 등 도내 4개 언론사가 공동으로 여론조사전문기관인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도내 10개 선거구 유권자를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기준 상위 후보를 대상으로 한다) /편집자주

▲ 완주·무주·진안·장수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후보 '포용적 국가교통망 구축' 및 '수소경제 특화 클러스터 조성' 공약
민주당 안호영(54) 후보는 교통체계는 지역발전과 불가분의 관계임을 역설하며 지방 중심의 성장잠재력 및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포용적 국가교통망 구축'을 최우선 공약으로 내세웠다.
완주군을 비롯해 무주, 진안, 장수 지역에 대해 철도 및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국도·국지도 개량 등을 통해 교통불편으로 인한 지역소외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 안 후보의 주장이다.
이를 위해 '전주~김천 동서횡단철도'를 총 108.1km 연장해 호·영남의 인적·물적 교류 수송체계를 구축해서 동서지역 화합 촉진과 지역간 균형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수소경제 특화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선 수소정책을 논할 수 있는 노·사·민·관·정협의회를 구성, 수소통합운영센터를 완주군에 구축해 경제 활성화 및 미래 신성장동력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그 전에 수소경제법 제22조에 근거해 수소특화단지를 지정해 기업의 집적화와 수소전기차 및 연료전지 등의 개발·보급을 지원하겠다는 것.
농업인들의 소득안정과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을 강화하는 공익적직불제 시행을 통해 사람·환경 중심 농정 전환을 꾀하겠다는 것도 안 후보의 주요 공약이다.
그러기 위해 로컬푸드의 활성화와 가공산업 활성화 및 물류비 지원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농가 소득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대한민국 1박2일 산림·힐링·관광도시 육성' 및 '인구감소지역 특례 지원 위한 협력사업 활성화'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무소속 임정엽 후보 '지방소멸대응 특별법 제정' 및 '농어촌 출신 학생 무상교육' 공약
턱밑 추격전을 벌이고 있는 무소속 임정엽(60) 후보는 전북 안에서도 심각한 인구 소멸 위기에 맞딱뜨린 무주·진안·장수를 살리기 위한 '지방소멸대응 특별법 제정'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임 후보는 전북은 이미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전체의 75% 이상이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된 상황으로, 위기지역을 살리기 위해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 수립과 지원 근거를 담은 '지방소멸대응 특별법 제정(인구감소지역 활력증진에 관한 특별법)'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농어촌 출신 학생 무상교육'을 통해선 여타 시단위 보다 경제적으로 열악한 경우의 비율이 높은 농어촌 학생들의 대학교육까지 무상교육을 추진해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현재 농어촌 학생의 70.4%가 모두 4년제 대학에 진학한다고 가정해도 추가 예산은 1,400억 원 안팎이어서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는 게 임 후보의 설명이다.
특히, 완주·무주·진안·장수를 중심으로 시범사업 후 전면확대 방식으로 추진한다면 예산 소요액은 더욱 적어질 수 있어 실현화까지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이다.
'기초농산물 수매제 도입'과 '농가 기본소득제 도입'을 위해 '식량안보법'을 발의하겠다는 공약을 통해선 식량자급률이 현저히 낮은 채소류, 과일류, 육류 등을 중심으로 국가수매제 도입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가전체소득 중에서도 낮은 성장률을 보이는 농업소득을 보조하고 실질적인 농가 도움을 위해 '농가 기본소득제'를 도입, 향후 50만 원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예산 10조 원 시대 개막' 및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먹거리 창출'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총선특별취재단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