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마무리됐다. ‘국정안정론’을 내세운 여당에 맞서 ‘정권심판론’을 들고 나온 야당의 치열한 선거전이 전개됐고 적지 않은 국민적 분열과 갈등을 야기한 혼란 속에 치러진 선거였다. 그 어느 때보다 막말과 불법·탈법 선거가 기승을 부렸고 코로나19사태로 인한 비대면 선거가 자리를 잡으며 무더기 문자 홍수속에 무엇이 진실조차 가려내기 힘든 혼돈 속에 치러진 선거이기도 했다.
특히 4년 전 국민의 당을 전북정치 주력으로 선택했던 도민들이 이번엔 민주당 후보들에게 힘을 실어주며 앞으로 4년의 전북을 맡기는 결단을 내렸다. 그 결과 젊은 패기와 새 정치를 강조하며 세대교체를 강조한 후보들이 대거 등장했고 이는 지역 중진들을 밀어내는 결과로 이어졌다.
기대의 목소리가 큰 건 사실이지만 중앙 정치 무대에서의 전북정치력 약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작지 않고 일부 지역에선 벌써부터 심각한 선거 후유증을 걱정하기도 한다. 선거에 이기기 위해 불법·탈법을 자행해 유권자들을 속이고 기만했던 행위에 대한 잘잘못은 제대로 가려내야하고 치열했던 큰 선거였던 만큼 이로 인한 부작용이 없을 순 없겠지만 자칫 정치적 갈등이 지역의 반목과 주민 간 분열로 길게 이어질 수 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거는 마무리 됐고 선거과정에서의 분열도 결국은 지역을 걱정하는 개개인의 판단의 차이에 불과했던 만큼 새로운 시작의 동참에 머뭇거릴 이유는 없다. 미래로 가기 위한 ‘통합’에 힘을 모아야 한다.
오히려 당선자들이 지난 20대 국회에서 마무리 하지 못한 지역현안을 서둘러 챙기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책임을 가지도록 지금부터 한마음으로 지켜봐야할 과제가 우리 앞에 주어졌다. 총선에서 나타난 도민의 표심이 무엇인지 진중하게 살피고 새겨 향후 4년의 의정활동에 지침으로 삼는 지. 적지 않은 반대 선택의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해 반성과 개선의 정치자산으로 삼는 노력을 병행하는 진정성을 보이는지, 분열을 끝내고 갈등을 해소하는 통합의 중심에 서겠다는 의지는 있는지 등을 냉정하게 살펴봐야 한다.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논란이 끊이지 않고 이념이나 계층은 물론 세대간, 지역 간 갈등까지 고착화되는 상황에 전북이란 테두리 안에서 까지 반목과 질시가 되풀이 되도록 해선 안 된다. 민주적 결정에 의해 새롭게 시작하는 4년의 정치다. 화합과 협력 속에 시작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