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대구·경북, 충청도 등 전국 지방의회에서 예산을 아껴 코로나19 대응에 힘을 보태는 가운데 전북 광역·기초의회는 해외 연수비 반납에 미온적이라고 한다. 전북도의회와 14개 기초의회 가운데 해외 연수비를 반납하기로 한 의회는 익산시와 무주군, 완주군, 부안군 등 4군데에 그치고 있다. 액수로는 익산시의회가 7500만원, 부안군의회가 4200만원, 완주군의회가 3300만원, 그리고 무주군의회가 1400만원이다. 이렇게 해서 모아진 예산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돕는데 쓰여질 것으로 보인다. 4개 시군의회가 반납하기로 한 예산은 1억6천400만원 규모로 적지 않은 돈이다. 
  얼마 전 전북도의회 최영규 교육위원장은 전북교육청 해외연수비 약 57억원을 코로나19 대응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 예산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교육청 국외연수 대상국가의 대부분이 미국·중국·유럽 등 현재 코로나19 상황이 매우 극심한 국가들이기에 사실상 연수가 불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며 불용 처리대신 코로나19 대응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예산으로 변경하자는 제안이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런 상황이 연내 조기에 해결될 전망은 밝지 않다. 우리나라가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해져도 해외 상황이 호전되지 않는 한 해외 교류는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다. 연내 해외 교류가 정상화될 가능성을 낮게 점쳐지고 있어 의회 해외 연수비 반납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높은 것은 당연하다. 특히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수도 멈추자는 의견이 나오는 마당에 툭하면 부실 연수 논란이 빚어지는 지방의회 연수를 굳이 고집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
  최영규 도의원이 교육청 연수비를 전액 코로나19 예산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제안하면서 도의회 의원 국외연수비 또한 전액 감액하자는 의견을 내놓은 것은 매우 적절해 보인다. 의원들의 공부를 위해 해외연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을 수도 있지만 도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코로나19로 우리가 깨달은 게 있다면 바로 연대의 중요성이다. 지역이나 이념을 떠나고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이 함께 할 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지방의회 의원들이 작은 특권을 내려놓고 주민들과 함께하는 모습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