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더 연장하는 대신, 종교시설 등 4대 밀집시설에 대한 운영중단 강력권고는 해제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내일부터 5월5일까지는 지금의 사회적 거리두기 근간을 유지하며 일부 제한을 완화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수준의 안정적 관리가 계속 이뤄진다면, 5월6일부터는 일상생활 속에서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등교 개학에 대해서는 전반적인 상황을 보며 차례대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정 총리는 교육부를 중심으로 교육계, 지역사회, 학부모들이 함께 구체적인 등교개학 추진방안을 논의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부는 이번 조치에 따라 종교시설 등 4대 밀집시설에 대해 현재 방역지침 준수 명령을 유지하되, 운영중단 강력권고는 해제한다. 또 자연휴양림 등 위험도가 낮은 실외 공공시설 운영을 재개하고, 야외 스포츠도 무관중 경기와 같이 위험도를 낮추면 가능해진다. 필수 자격시험과 채용시험 등도 철저한 방역수칙의 준수를 조건으로 제한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한 자리수로 줄었어도 소규모 집단 발병과 무증상 감염의 위험이 있는 만큼 오는 30일부터 5월5일까지 이어지는 황금연휴를 중대 고비로 보고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와 생활방역의 절충안을 내놓은 것이다.

정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강도를 조절하는 것은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면서 “그래도 국민들께서 지금까지 보여주신 높은 시민의식을 믿고 내린 결정”이라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앞서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8명이 늘어 1만661명이라고 밝혔다. 일일 신규 확진자 수 한자리 수는 61일만이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